보건학이란 무엇인가
- 최초 등록일
- 2021.06.30
- 최종 저작일
- 2021.06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보건학개론
주제: 보건학이란 무엇인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보건학의 개념과 역사
2) 보건학의 이념
3) 보건학의 궁극적인 목표와 전략
4) 한국의 보건학과 변화과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보건학(health science)이란 무엇인가? 말 그대로, 보건학이란 공공의 건강을 향상시키기 위한 학문에 해당한다. 이는 개인을 포함하며, 가정과 집단, 사회와 국가의 폭넓은 범위에서 그들의 건강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포함한다.
그 중에서도 범위에 따라 개인과 가정의 생활과 건강향상을 위한 영역은 개인위생에 해당되며, 더욱 넓은 범위에 해당하는 지역주민이나 사회, 국가의 집단적인 건강을 발전시키기 위한 조직적 노력의 경우 공중보건이라고 일컫는다.
그렇다면 현대사회에서 보건학이 왜 중요한 것일까? 그 이유는 보건학이 다루는 근본적인 이념인 건강이 삶의 질과 크게 연관되어있기 때문이며, 인간의 행복을 위한 가장 기초적인 것이 건강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레포트에서는 보건학에 대해서 면밀히 알아봄으로써, 보건학의 중요성과 의의에 대해서 환기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보건학의 개념과 역사
종종 보건학은 임상의학과 혼동되고는 한다. 하지만 임상의학은 각종 상해와 질병 등을 치료하고, 건강을 회복시키고, 유지하게 하는 목표로 발전해온 학문에 해당된다. 이는 건강한 생활을 확립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보건학과는 엄연히 다른 것이다.
또한 보건학은 인간의 삶을 영위하는데 가장 중요한 건강을 기반으로 환경과 인간 간의 관계를 의학적, 생물학적, 사회과학적인 요인들의 이론적인 근거에 따라 체계화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나아가 이를 바탕으로 하여 건강을 어떻게 유지하고, 증진할 수 있는지 도모하는 활동을 포함하며, 모든 인간으로 하여금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추구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보건학이 health science라는 용어로 확립되고, 널리 쓰이기 시작한 시기는 1960년대부터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그 이전에도 인간이 걸릴 수 있는 전염병과 각종 질병 등을 예방하고, 인간의 수명을 연장하기 위한 노력은 진행되어왔다고 할 수 있으나, 이는 역사와 발전단계에 따라 상이한 목표와 지향성을 지니게 되면서 용어사용을 달리해왔다.
참고 자료
이승욱, 백도명 외, 보건학개론,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15.
이혜진, 노성신, 공중보건학개론, RNCENTER, 2006.
전국대학보건학교육협의회, 최신 보건학, 한미의학,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