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상 그림책 한 권을 선정하여 4주차 3차시 강의 내용인 예술적요소(색, 선, 배치, 모양과 형태, 매체)를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21.06.30
- 최종 저작일
- 2021.06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아동문학교육
주제: 환상 그림책 한 권을 선정하여 4주차 3차시 강의 내용인 예술적 요소(색, 선, 배치, 모양과 형태, 매체)를 중심으로 분석하시오.
*과제상세설명
- 환상그림책의 예술적 요소 분석, 그림을 캡쳐해서 설명하는 것이 좋음.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해님의 휴가’ 개요
2. ‘해님의 휴가’에 나온 예술적 요소 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의 삶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역할의 매개가 되는 언어 교육은 인생 전반에 걸쳐 진행된다. 성인이 된 이후에도 언어 교육은 지속적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하지만 한 인간 언어의 근간이 되는 교육은 주로 유아 및 아동기에 이루어지게 되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언어지도가 중요하고 필요한 것이다. 세상에 태어남과 동시에 인간은 자신의 언어로 말을 한다. 정확히 ‘말’이라고 표현할 수 없을지 몰라도 자신의 의견을 그 나름의 방법으로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 시기의 표현은 학습에 따른 것이라기보다는 생존과 인간이 가지고 있는 본성에 따른 것이다.
그러나 돌이 지날 무렵부터 이는 학습으로 변화되기 시작한다. 그 시기가 되면 타인이 하는 말을 조금씩 알아듣게 되고, 그를 비슷한 발음으로 따라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단어의 축적이 폭발적으로 이루어지면서 언어 체계가 자연스럽게 완성된다. 하지만 이는 아기 혼자만의 힘으로는 불가능한 일이다. 옆에서 지속적으로 언어를 학습할 수 있도록 돕는 누군가가 있어야 가능한 일인 것이다. 언어는 의사소통과 사회적인 상호작용을 위한 매체로 인간의 평생에 걸쳐 사용된다. 따라서 이 시기에 영유아 언어 발달을 위한 부모와 주변인의 노력이 매우 중요하다.
참고 자료
변정원, 해님의 휴가, 보림, 2018.
서정숙 외, 그림책 읽어 주기의 실제, 창지사, 2016.
김희정, 0-48개월 꼭 읽어줘야 할 그림책, 시드페이퍼,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