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이전기의 의사소통 발달을 보이는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을 위해 지원할 수 있는 의사소통 방법에 대해
- 최초 등록일
- 2021.06.28
- 최종 저작일
- 2021.06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자폐장애교육
주제: 언어이전기의 의사소통 발달을 보이는 자폐 범주성장애 아동을 위해 지원할 수 있는 의사소통 방법에 대해 논해 보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폐 범주성장애 아동
1) 자폐 범주성 장애의 개념
2) 자폐 범주성 장애의 원인
3) 자폐 범주성 장애의 특성
2. 자폐 범주성장애 아동을 위해 지원할 수 있는 의사소통 방법
1) 언어이전기의 의사소통 발달
2) 의사소통 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이 자신의 세계에 갇혀 지내는 것처럼 보이게 되어 자폐라고 부른다. 이는 자신만의 세계에 갇혀 지내면서 정서적인 유대감도 일어나지 않는 신경 발달장애이다. 자폐 범주성 장애를 가진 아동은 인지기능에는 문제가 없지만, 의사소통에 문제가 있다. 타인과 제대로 상호작용하지 못해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 힘들어진다. 그리고 강박증, 반복성과 같은 행동상의 문제, 상상놀이가 결여된 특징을 보인다. 장애를 가진 아동은 생애 초기부터 다른 사람들이나 상황과 관계를 맺는 능력이 부족해서 근본적인 결함이라 여겼다. 현재까지 자폐범주성 장애에 대한 근본적인 치료법은 없다. 정확한 조기진단과 문제에 대한 평가 및 관리 등이 필수적인 상황이다. 교사가 부모와 유대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아동의 의사소통 기술을 증진시키며, 문제해결 기술을 키워주며, 도전적인 문제행동을 줄이는데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영유아시기에 조기에 발견하여 발달장애치료의 골든타임이라 할 수 있다. 만36개월 이전에 최대한 빠르게 집에서 문제점을 판별하고 병원에서 검사가 이루어지기까지 그 현재상황에 대한 시급성을 좀 감별하는 차원에서 중요하다. 특별히 문제가 되는 것들 눈맞춤과 호명반응이 떨어지는 것을 보고 시지각적이고 청지각적인 것들이 떨어지는 어려움을 보이게 된다.
참고 자료
조윤경, 특수아동의 이해, 공동체, 2019
김미경, 최기창, 자폐범주성 장애아동교육, 형지사, 2011
김동일, 고은영, 고혜정, 김병석, 김은향, 김혜숙 외 8명, 특수아 상담, 학지사, 2016
김종현, 윤치연, 이성현, 이은림, 특수아동의 이해와 지도, 공동체,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