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르바카 학파 에세이
- 최초 등록일
- 2021.06.27
- 최종 저작일
- 202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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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1-쾌락의 극대화에 관하여
2.1 쾌락의 극대화와 쾌락의 기준
2.2 차르바카의 쾌락주의와 에피쿠로스의 쾌락주의
3. 본론2-차르바카와 생산적인 활동
3.1 쾌락과 운동
3.2 차르바카가 생각하는 과거, 현재, 미래
3.3 인간문명의 발전
4. 결론-바람직함에 대하여
본문내용
차르바카 학파는 자연주의이자 기계주의이며, 또한 실증주의이다. 직접지각만을 인정하고 추론이나 언어적 증언을 부정했으며, 내세, 신 등의 존재 또한 인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다른 인도철학 학파로부터 비난을 받았다. 하지만 이는 그만큼 다른 학파들에게 위협적인 힘을 지니고 있다는 말이기도 하다. 그렇기 때문에 차르바카의 철학을 면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또한 개인적으로 차르바카 학파에 대한 이야기는 필자에게도 흥미롭게 느껴졌다. 필자는 세상이 입자의 조합일 뿐이라는 기계주의적인 생각을 가끔 하는데, 이런 필자의 생각이 차르바카의 생각과 비슷한 부분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본문에서 필자는 차르바카 학파가 주장하는 삶의 목표인 ‘쾌락의 극대화’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한다. 또한 차르바카가 논의 끝에 내린 결론에 의구심을 가지고 다시한번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네이버 국어사전, ‘극대화’
한상원, ’5강. 스토아 학파와 에피쿠로스 학파’, 윤리학 수업 PPT
S.C.Chatterjee/D.M.Datta, 김형준 옮김, <학파로 보는 인도 사상>, 예문서원, 1999, p.92
아리스토텔레스, 조대웅 옮김, <니코마코스 윤리학>,돋을새김, 2008, p.284,285
우석진,’미래시제와 저축률’, KDI경제정보센터,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