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질역학 실험 (흙의압밀시험) A+
- 최초 등록일
- 2021.06.23
- 최종 저작일
- 2021.04
- 24페이지/ 어도비 PDF
- 가격 2,500원
* 본 문서는 PDF문서형식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소개글
"토질역학 실험 (흙의압밀시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개요
1.1 시험 목적
1.2 이론 및 배경
2. 시험기구 및 재료
3. 시험 방법
3-1. 시험과정
3-2. 시험결과 정리
4. 결과
5. 결론 ·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개요
1.1 시험 목적
불교란 시료를 압밀 Ring에서 포화시킨 후에, 수직 정하중을 단계별로 가해서 생긴 과잉 간극 수압을 24시간 동안 상·하로 소산시킨다. 시간에 따른 침하량의 측정을 이용한 하중-침하 량(또는 간극비) 관계도에서 압축계수, 체적변화 계수, 압축지수(또는 압축비), 팽창지수(또는 팽창비), 선행 압밀응력을, 시간-침하량 변화도에서 압밀계수, 투수계수, 2차 압축지수 및 압밀 비등을 구해서 기초지반의 압밀 침하량과 시간관계를 추정한다. 즉, 구조물이나 기초지반의 침 하에 따른 안정성을 평가하기 위해 압밀정수를 결정하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① 흙의 압축성 침하량 계산
② 흙의 침하량 계산
< 중 략 >
1.2 이론 및 배경
1.2-1 압밀의 모형과 Terzaghi의 1 차원 압밀론
그림 (1)에서, 포화된 점토지반에 구조물이 시공된 후에는 시간이 지나면서 서서히 침하된다. 아주 적지만 암반도 침하된다. 이 장에서는 지반에 작용된 외력의 크기와 시간에 따른 압벌 침 하량(consolidation settlement) 관계를 살펴본다.
그림 (la)는 포화된 자연지반, 그림 (b)는 여기에 구조물이 완공된 직후이다. 그림 (b)인 상태에 서는 땅 속에 있던 물이 빠져 나와서 수위계로 솟아오르는데, 이 수압을 과잉 간극수압 (Excess pore water pressure) 이라 한다. 시간이 지나면 과잉 간극 수압은 아주 서서히 소산 되므로 소산된 수량만큼 지반의 부피가 줄어든다. 이처럼 시간에 따라 지반이 침하되는 현상을 압밀(Consolidation)이라 하며, 일축압축 변형처럼 시간에 관계없이 부피가 감소되는 압축 (Compressibility)과는 구별되는 용어이다. 사질토는 투수계수가 크므로 과잉간극수압이 빨리 소산되고, 그 양도 적어서 침하량이 적다. 반면, 점성토는 소산시간이 장기간이고 침하량도 크 므로, 압밀 침하량 해석은 점성토를 대상으로 한다.
참고 자료
단국대학교 지반공학 연구실, 토질시험 106p∼124p
백영식, 강의식으로풀어쓴 토질역학, 구미서관, 2015, 2p∼20p, 388p∼416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