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가족의 이념적, 구조적, 기능적 변화에서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큰 가족변화와 그로 인한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하여 논의하라
- 최초 등록일
- 2021.06.19
- 최종 저작일
- 202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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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가족의 이념적, 구조적, 기능적 변화에서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큰 가족변화와 그로 인한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하여 논의하라
*과제내용
-서론: 한국가족의 이념적, 구조적, 기능적 변화 설명과 자신이 선택한 특정한 가족변화에 대한 문제제기
-본론: 자신이 선택한 특정 한국가족의 변화의 구체적 분석과 문제점 제시
-결론: 특정 한국가족의 변화에 대한 본인의 개선방안
목차
Ι. 서론
Ⅱ. 본론
1. 구조적 변화
1) 구조적 변화의 발생원인
2) 구조적 변화의 문제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가족구조는 수천년 동안 거의 변화가 없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고려시대 말 유교가 도입되고 조선시대 때 유교사상이 나라를 지배하게 되면서 가족끼리 모여사는 행태가 당연하게 나타났다. 당시 가족은 질병이나 전쟁 등으로 누군가 죽은 것이 아니라면, 대체적으로 대가족을 이루었다. 또한 대가족을 이루는 것이 당연하게 여겨졌으며, 가족이 교육적인 기능을 담당하고 있었다. 이는 우리나라가 산업사회를 이루면서 가족의 분화가 나타날 때까지 지속되었다.
우리나라가 산업화가 진전되면서 농촌과 소규모 도시에 거주하던 젊은 사람들이 대도시, 혹은 신도시로 나아가게 되었다. 그곳에 정착한 젊은 사람들이 결혼을 하여 가정을 이루면서 핵가족이 본격적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핵가족은 기존 우리나라 가족의 이념, 구조, 기능적 측면에서 다른 양상을 보였다. 가장 먼저 이념적 변화에 대해서 이야기하겠다. 이재경 외 6인(2004)은 유교적 가족이념, 도구주의 가족이념, 서정주의 가족이념, 개인주의 가족이념이 존재한다고 하였다. 유교주의적 가족이념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잘 남아있는 것으로, 가족을 하나의 단위로서 생각하는 것이다. 도구주의 가족이론은 아버지를 생계부양자, 어머니를 집안일을 하는 사람으로 보는 경우이다. 서정주의 가족이론은 서정적 보호공간을 가족 내에 확립하는 것인데 근대에 비해 그 규모가 대가족에서 핵가족으로 줄은 것이 그 핵심이다.
참고 자료
김승권, 2005,『인구전환기의 한국사회 가치관 및 가족변화와 대응방안』.
이재경·김혜영·마경희·이윤석·조영미·함인희·황정미, 2004,『한국 가족의 현실과 변화』.
이여봉, 2019,「가족패러다임의 변화에 대한 재해석」.
정기선·김혜영, 2013,「가족관계만족도를 통해서 본 한국가족의 변화 : 1991년 ~ 2008년도를 중심으로」.
백승훈, 2012,「한국 가족정책의 형성과 변화: 제도 변화를 중심으로」.
조윤경, 2008,「신자유주의화 이후의 아버지 역할 변화: 시장, 가족 변화에 대한 논의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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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버人사이트(http://uberin.mk.co.kr/read.php?year=2017&no=1416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