깔끔한 미숙아 분만과 모체 요인 보고서(태아 알콜 증후군, 약물 중독, 당뇨병 어머니)
- 최초 등록일
- 2021.06.17
- 최종 저작일
- 2021.05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깔끔한 미숙아 분만과 모체 요인 보고서(태아 알콜 증후군, 약물 중독, 당뇨병 어머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태아알코올증후군
2) 약물 중독 어머니의 신생아
3) 당뇨병 어머니의 신생아
3. 결론
본문내용
서론
세계보건기구에 의하면 재태 기간 37주 미만 또는 최종 월경일로부터 37주 미만에 태어난 아기를 미숙아 또는 조산아라고 한다. 대부분은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가 많으나, 낮은 사회경제적 여건, 산모 나이가 16세 미만이거나 35세 이상인 경우, 오랜 기간 서 있거나 물리적 스트레스를 받는 활동을 해야 하는 경우, 급성 또는 만성 질환이 있는 경우, 다태아인 경우, 이전에 미숙아를 분만한 경우, 자궁기형이나 전치태반, 임신성 고혈압이나 임신성 당뇨 등의 산과적 질환이 있는 경우, 태아 상태가 안 좋은 경우에 미숙아로 출생할 확률이 높다. 최근 미숙아 출산이 늘어남에 따라 미숙아 출산의 원인, 증상의 치료 및 예방에 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음에 따라 미숙아 출산에 대한 모체 측의 대한 요인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론
미숙아 출산에 대한 모체 요인과 관련된 문제는 태아 알콜 증후군, 약물 중독 모체, 당뇨병 모체 등이 있다.
1. 태아알코올증후군
1) 정의 및 원인, 병태생리
태아알코올 증후군은 임신 중 여성이 알코올을 섭취함으로 인하여 아기에게 정신적 신체적인 결함이 나타나는 질환이다. 에탄올은 중추신경억제 작용을 가지고 있어 초기에는 억제중추의 마비로 외관상 흥분된 것처럼 보이지만, 진정제 및 수면제와 마찬가지로 용량이 증가하면 진정, 수면, 마취, 혼수, 사망의 단계를 밟는다. 에탄올은 의존성이 있어 환각, 경련 등의 금단 증상을 일으키니다. 특히 임신 6-9개월에 혈중 농도가 증가하면 알코올이 태반을 통과하여 태아알콜증후군을 초래한다.
참고 자료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http://health.kdca.go.kr
신생아건강간호
차병원 칼럼
https://gumi.chamc.co.kr/HealthInfo/HealthGuide.aspx?menucode=637&gc_index=189&g_code=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