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이용자들의 영화 어플리케이션 이용 정도와 영화 관람 실태 조사 자료로 양적방법론 수업에서 사용했으며, 각종 통계적 기법(카이제곱, 교차분석, 빈도분석) 등을 사용해 가설을 검증한 자료입니다.
- 최초 등록일
- 2021.06.15
- 최종 저작일
- 20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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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스마트폰과 어플리케이션 이용, 영화관람의 상관관계를 양적방법(설문조사)를 이용하여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교차분석, 카이제곱, 빈도분석 등 다양한 통계적 방법으로 가설을 검증했습니다. 한글파일 원본을 제공하오니 편집해서 쓰실 수 있습니다
목차
1. 연구 주제
2. 연구 배경
3. 연구 방법
4. 예비 조사
5. 연구 가설
6. 데이터 분석
7. 결론
본문내용
1. 연구 주제
영화관련 어플리케이션 사용 유무에 따른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영화 정보 습득 양상.
2. 연구 배경
우리나라 영화산업은 국내 수입과 해외 수입의 비율이 9:1에 달할 정도로 수입의 대부분이 자국 내로 한정이 되어있다. 특히 극장수입이 80%에 달할 정도로 극장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크다. 이렇듯 우리나라 영화산업에서 극장 수입은 영화 수입원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극장 관객의 수’는 한국영화산업의 흥망척도를 재는 중요한 지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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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듯 스마트폰의 사용자 증가와 스마트폰을 이용한 인터넷 이용이 증가함에 따라 영화 산업계에서도 여러 가지 영화관련 어플리케이션들을 개발하여 이 추세에 따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11년 3월 31일, 국내 극장 체인 최초로 스마트폰 무료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한 CGV는 아이폰, 안드로이드폰용 어플리케이션을 마켓에 출시하자마자 인기 랭킹 1위에 오르면서 사용자들로부터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다. 이와 관련하여 지난달 말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규모의 영화산업박람회 '시네마콘(CinemaCon) 2011' 행사에서 드림웍스의 CEO 제프리 카젠버그는 "CGV는 모바일과 온라인 등을 활용한 선도적 활동과 독보적인 첨단 서비스 및 기술을 통해 한국은 물론이고 세계적으로도 최고 수준의 영화관으로 도약했다. 영화관의 미래가 알고 싶다면 한국에 가서 CGV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를 봐야만 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이는 스마트폰 영화 어플리케이션이 사용자들에게 얼마나 큰 인기를 얻고 있는지를 방증하는 사례이며, 앞으로 영화 산업의 발전에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이 지대한 공헌을 할 것을 시사한다.
따라서 우리는 스마트폰 이용자들이 영화 관련 어플리케이션을 얼마나 이용하고 있는지, 또 어떻게 이용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이용자들의 관점에서 무엇이 더 필요한지를 알아내 앞으로 영화산업의 발전을 위해서 어플리케이션이 어떤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지 밝히고자 한다.
참고 자료
영화진흥위원회 영상산업정책연구소,「2006년 한국 영화산업 실태조사와 한국영화 수익성 분석」, 2008. 3.
영화진흥위원회,「2010년 한국영화 산업 결산 최종」, 2010, p.5~6.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5075#comment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DC13&newsid=01318566596379792&DCD=A01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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