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론]영화 맨발의 기봉이, 말아톤, 7번방의 선물 가운데 1편을 선택, 시청한 후 영화 주인공이 지역사회 내에서 보다 나은 자립생활을 위해 어떠한 사례관리가 필요할지 장애인복지관 사회복지사의 입장에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1.06.07
- 최종 저작일
- 2021.01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장애인복지론]영화 맨발의 기봉이, 말아톤, 7번방의 선물 가운데 1편을 선택, 시청한 후 영화 주인공이 지역사회 내에서 보다 나은 자립생활을 위해 어떠한 사례관리가 필요할지 장애인복지관 사회복지사의 입장에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화 ‘맨발의 기봉이’ 줄거리
2. 영화 주인공의 자립생활을 위한 사례관리
1) 접수
2) 사정
3) 서비스 계획
4) 실행 및 조정
5) 사후 관리
Ⅲ. 결론
본문내용
장애인과 그 가족의 일상생활 및 재활 관련 분야 등에서 개인별로 다양한 욕구가 있다. 이러한 개개인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사례 관리가 필요하다. 사례관리를 통해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과 지역사회를 연계함으로써 장애인 재활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함께 증진시킬 수 있다. 장애인자립생활을 위해 실시되는 사례관리는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장애인들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이들의 자립생활을 실현시키기 위해 공식적, 비공식적 자원과 활동의 관계망을 조직, 조정, 유지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장애인센터에서 적용할 수 있는 사례관리는 통합적이고, 효과적이며 효율적인 방식으로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받도록 보장하는 과정으로 다양한 기관과 직원들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서비스 이용 장애인과 함께 계획하고, 찾고, 점검해야 한다.
KBS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인 인간극장에서 홀어머니와 사는 지적장애인 마라토너 엄기봉씨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었는데, 이를 바탕으로 만든 영화가 ‘맨발의 기봉이’다. 본문에서는 영화의 내용을 알아보고 이 영화를 통해서 주인공의 자립생활을 위해 어떠한 사례관리가 필요한지에 대해 서술해보겠다.
해군의 다랭이 마을에는 어려서 열병을 앓아 나이는 40살이지만 지능은 8살에 머문 때 묻 않은 노총각 엄기봉이 산다. 그런 기봉이가 가장 사랑하는 것은 엄마, 세상에서 제일 좋아하는 것은 달리기이다. 동네에서 얻은 음식을 엄마에게 빨리 가져다주고 싶은 마음에 신발도 신지 않고 뛰어다니는 그는 ‘맨발의 기봉이’라고 불린다. 어려운 생활이지만 언제나 구김살 없이 사는 그에게 걱정이 생겼는데, 그것은 바로 엄마가 노환으로 이가 빠져서 틀니를 끼워야 하는 것. 그래서 달리기 대회에서 받은 상금으로 엄마에게 틀니를 해주기로 결심한다. 달리기 대회당일 엄기봉은 선두권에서 달리지만 심장의 문제로 인해 반환점에서 주저앉고 만다. 그러던 엄기봉은 엄마의 생각으로 결국 일등은 못했지만 완주를 하는데 성공하고 마을 사람들이 사 준 틀니를 낀 엄마와 함께 행복하게 사는 것으로 영화는 끝난다.
참고 자료
경기복지재단 단기정책보고서 : 장애인 자립생활센터의 사례관리 적용방안연구(2013)
https://ggwf.gg.go.kr/archives/9034
나무위키 : 맨발의 기봉이
https://namu.wiki/w/%EB%A7%A8%EB%B0%9C%EC%9D%98%20%EA%B8%B0%EB%B4%89%EC%9D%B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