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과정 3개
1. 수술부위와 관련된 급성통증
2. 침습적 처치와 관련된 감염 위험성
3. 수술 합병증과 관련된 변비의 위험
목차
I. 문헌고찰
1. 자궁탈출증의 정의
2. 자궁탈출증의 원인
3. 자궁탈출증의 증상
4. 자궁탈출증의 진단 및 검사
5. 자궁탈출증의 치료
6. 자궁탈출증의 합병증
II. 간호사정
1. 일반적 사항
2. 신체사정
3. 진단적 검사 및 결과
4. 최종 진단명
5. 치료 및 간호
III. 간호과정
1. 수술부위와 관련된 급성통증
2. 침습적 처치와 관련된 감염 위험성
3. 수술 합병증과 관련된 변비의 위험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궁탈출(uterine prolapse)증
1. 정의
자궁탈출(uterine prolapse)은 자궁경부와 자궁체부가 질 내로 내려오는 것으로 골반저부를 지지해야 할 근육과 인대가 약해지고 늘어나서 자궁을 정상적으로 지지하지 못하여 나타난다. 이러한 증상은 나이를 먹은 여성에서 흔하여 평균적으로 60세 정도가 되면 증상이 나타나나 젊은 여성에서도 나타날 수 있다. 드물지만 출산경력이 없는 여성에서도 나타날 수 있다.
자궁탈출 정도의 기준은 과거에는 질이 중심이었으나, 최근에는 처녀막 면(plane of hymen) 또는 좌골극(ischial spine)과 같은 고정된 해부학적 부위를 기준으로 한다.
- 등급1 : 하복부에 힘을 주었을 때 자궁경부가 질 내에 있을 경우
- 등급2 : 자궁경부가 처녀막 면까지 내려와 있을 경우
- 등급3 : 자궁경부가 처녀막 면 밖으로 나와 있을 경우
2. 원인
골반에 있는 장기들은 골반바닥근육(pelvic floor muscle)과 인대에 의해 지지를 받고 있기 때문에 골반바닥근육과 인대가 선천적으로 약하거나 후천적으로 내적, 외적으로 손상을 받아 약해지면 골반에 있는 장기들은 지지를 받지 못하여 골반장기탈출이 나타난다. 따라서 자궁탈출도 자궁을 지지해 주는 인대의 접착부인 질 윗부분의 지지가 좋지 않아 발생한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가족력이 중요한 것으로 되어 있어 이러한 가족력을 가진 사람들은 조심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 외의 원인으로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 임신과 출산, 특히 거대아 출산이나 난산, 겸자분만 혹은 흡입(vacuum)분만, 다산 등으로 근육과 인대가 늘어나거나 지지하는 힘이 약해져 탈출이 나타난다. 이러한 증상은 출산에 의해 손상을 입은 후 수년 혹은 몇 십 년 뒤에 나타난다.
- 노화와 함께 폐경에 따른 에스트로겐의 감소는 젊을 때부터 갖고 있던 근육과 인대의 손상을 더욱 악화시킨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