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적 해석학에 의한 히브리서 해석-히 1장1~3장중심으로(13p)
- 최초 등록일
- 2021.06.03
- 최종 저작일
- 2019.12
- 1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3,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선교적 해석학의 배경
1.1 선교적 해석학
1.2 하나님의 선교
2. 선교적 해석학의 유형
2.1 크리스토퍼 라이트(Christopher J. H. Wright)
2.2 조지 헌스버거(Hunsberger)
2.3 제임스 브라운슨(James Brownson)
3. 히브리서 해석
3.1 선교적 해석학으로 본 히브리서
3.2 선교적 해석학에 의한 히브리서 1:1~3 해석
Ⅲ. 결론
본문내용
성경에 대한 해석학적 방법들은 시대를 거치면서 매우 다양한 모습으로 진행되어왔다. 1세기의 역사적 사건과 그 의미를 기록한 말씀인 성경은 그 당시의 그리스도인들과 오늘날의 그리스도인들에게 동일한 뜻으로 받아들여져야한다. 그러나 시대적 환경과 문화적, 사회적, 정치적 변화의 과정속에서 성경에 대한 다양한 해석의 과정을 통해서 하나님의 계시를 변함없는 말씀으로 수용하고 있는가에 대한 물음표를 가지게 된다. 성경을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에 따라 다양한 해석의 차이가 발생하는 문제가 생긴 것은 어제 오늘의 일은 아니다. 이러한 성경해석학적 문제는 성경을 읽는 사람의 인생관, 세계관, 신관에 의해서도 적지 않는 영향을 받는다. 그러므로 성경에 대한 해석학은 무엇보다 중요한 위치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성경의 해석학에 대한 중요성을 가지고 성경을 어떻게 읽을것인가에 대한 해법을 찾는 가운데 성경 본문을 기록한 저자의 역사적, 문법적 의도에서 머무는 것을 넘어선 성경 본문이 오늘날 우리에게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에 집중하게 된다. 살아계신 하나님의 말씀은 시간적, 공간적 한계를 뛰어넘어서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는 변함없이 진행되고 있다. 신구약성경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이해하고 하나님의 백성이 그 복음을 선포하고 실행하고 구현하는 방식에 대해서, 또한 성경 각권을 하나로 묶어주는 하나님의 이야기를 하나님의 선교라는 렌즈를 통해서 읽게 될 때 부름받은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어떻게 참여하게 될 것인가에 대한 접근이 가능해진다. 선교적 해석학에 따른 성경읽기는 개인뿐 만이 아니라 교회 공동체가 하나님의 지상 대위임령에 따른 선교 사역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자로서 우리를 초청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성경을 읽으면 우리는 우리의 삶 가운데서 성경 본문들이 현재 담당하는 역할이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본 소논문에서는 선교적 해석학에 대한 배경과 그 의미를 알아볼 것이다.
참고 자료
Larkin, William J. & Williams, Joel F. 『Mission in the New Testament: An Evangelical Approach』. New York : Orbis Books, 1998.
Harringtion, J. Daniel. 『최근 히브리서 연구동향(What are they saying about the letter to the Hebrews?)』, 김병모 역 서울: CLC, 2013.
고먼, 마이클 J. 『삶으로 담아내는 복음(Becoming the gospel)』. 서울: 새물결플러스, 2019.
Wright, Christoper J. H. 『하나님의 선교(The Mission of God)』. 정옥배, 한화룡 역. 서울: IVP, 2010
Maier, Gerhard. 『성경 해석학(Biblische Hermeneutik)』. 송다니엘, 장해경 역 서울: 영음사, 2014.
Guder, Darrell L. 『선교적 교회”(Missional church)』. 정승현 역 서울: 주안대학원대학교출판부. 2015.
Flemming, Dean. 『신약을 선교적으로 어떻게 읽을 것인가?(Why Mission)』. 한화룡 역 서울: 대서출판사, 2017.
정성국. “바울의 선교적 구약 사용”(고린도후서 3:1-6의 예증을 통한 방법론적 재고찰과 제안). 「신약연구」 제10권 제2호, 2011. 265-302.
이대헌. “하나님의 선교와 선교적 해석학”. 「선교신학」 제41권, 2016. 291-326.
홍기영. “신약 안에 나타난 선교학적 주제들의 고찰”. 「복음과 선교」 제25집, 2014. 227-271.
류경민. “선교적 해석학의 한국교회 적용 모색”. 장로신학대학원 선교학 석사논문, 2018.
Stephen Taylor, 정성국. “그리스도를 통해 읽는 삼위 하나님의 선교”, 선교적 성경해석학 세미나,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