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상성 경막하출혈(Traumatic subdural hemorrhage) CASE STUDY [A+ 교수님 극찬자료 간호진단3개 간호과정1개 매우 자세함]
- 최초 등록일
- 2021.06.02
- 최종 저작일
- 2021.05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외상성 경막하출혈(Traumatic subdural hemorrhage) CASE STUDY [A+ 교수님 극찬자료 간호진단3개 간호과정1개 매우 자세함]"에 대한 내용입니다.
성인임상실습에서 나가 직접 작성한 케이스스터디입니다.
교수님께서 약물작용기전, 각종 검사수치가 환자에게 의미하는 바가 무엇이고, 이로 인해 투여하는 약물이 무엇인지까지 다 이어서 꼼꼼하게 보시는 분이기 때문에 케이스 또한 전체가 세세하고 근거자료가 탄탄하게 작성되어있습니다.
외상성뇌출혈환자인만큼 중요한 Brain CT 결과 사진도 첨부하였고 어디가 출혈부위인지 표시했습니다.
교수님께서 정말 칭찬 많이 한 케이스스터디이고, 믿고 구매하신다면 후회가 없을것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Ⅱ. 본론
1. 문헌고찰
2. 간호 사정
3. 진단적 검사결과
4. 약물 치료현황
5. 대상자의 기타 치료
6. 대상자 교육 계획안
7. 간호진단 목록
8. 간호 사정
Ⅲ. 결론
1. 소감
2.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의 뇌는 한 번 손상되면 다시 회복하기 힘든 고귀성과 일회성을 지녔다. 이 때문에 우리의 신체부분 중에서도 우리는 뇌를 중심이라고 할 정도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하지만, 일상생활 속에는 뇌손상을 일으킬 수 있는 여러 가지 위험성이 존재한다. 사람들은 오랜 질병을 방치하거나 급작스런 사고로 인해 뇌의 손상을 입게 된다. 이에 뇌의 손상 중 가장 보편화 된 질병을 찾고 이에 대한 간호를 공부해봄으로써 전문적이고 집중적인 치료에 대한 필요성을 느낀다. 경막하 출혈이라는 질환에 대한 정확한 정의와 진단과 사정을 통해 정확한 간호를 수행하기 위해 이 연구를 시작하였다.
II. 본론
1. 문헌고찰
(1) 정의
뇌내 출혈은 뇌를 둘러싼 3종류의 막(경막, 지주막, 연막) 사이사이에서 일어나는 출혈이 있으며 해부학적 부위에 따라 두개골과 뇌막 사이에 생긴 경막외 출혈(EDH), 뇌막 중에서도 경막 아래에 생긴 경막하 출혈(SDH), 지주막하 공간에 생긴 지주막하 출혈(SAH), 뇌실에 생긴 뇌실내 출혈(IVH)로 나눌 수 있다. 해부학적으로 이 공간은 잠재적인 곳으로 이 안에는 특별한 구조가 없으나 대뇌를 통과해서 흐르는 경뇌막과 연뇌막을 연결하는 정맥이 있는데, 이것은 특히 상시상정맥동 주위에 여러 개 분포하게 된다. 따라서 외상에 의해 두 개강 내의 뇌가 이동하면서 이 정맥들이 심하게 늘어나거나 당겨져서 파열이 될 수 있다.
< 그림 중략 >
교통사고와 같은 강한 외부 충격, 즉 두부외상으로 인해 뇌를 둘러싸고 있는 경막 안쪽 뇌혈관이 터지면서 경막과 지주막 사이에 출혈이 형성된 것을 외상성 경막하출혈이라고 한다. 대부분이 심한 두부 외상으로 발생되어 뇌 좌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으나 간혹, 특히 노년층에서 아주 경미한 외상 후에도 발생한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I 수문사
성인간호학II 수문사
기본간호학I 수문사
기본간호학II 수문사
서울대학병원 N의학정보, 희귀질환센터(http://www.snuh.org/)
약학정보원 (http://www.health.kr)
간호과정 실무지침, 서울대학교병원 간호본부
서울대학교 병원 http://www.snuh.org/health/encyclo/view/8/3/7.do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http://health.kdca.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