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삼신오제사상에 대하여-풍수지리와 환경"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삼신(三神) 사상
2-1-1. 삼신(三神) 사상의 개념
2-1-2. 삼신(三神) 사상의 적용
2-2. 오제(五帝) 사상
2-2-1. 오제(五帝) 사상의 개념
2-2-2. 오제(五帝) 사상의 적용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 조상들의 모습을 보면 여러 사상이 담겨있다. 그 중에서도 전통조경공간에서는 우리나라의 고유사상인 삼신오제사상이 매우 돋보인다. 어느 하나도 의미없이 배치된 것은 없다. 전통조경과 풍수지리를 배우며 겹치는 부분이 많은 것에 흥미를 느끼고 그 중 삼신오제사상에 대해 깊이 학습하고자 한다.
2. 본론
2-1. 삼신(三神) 사상
2-1-1. 삼신(三神) 사상의 개념
한반도에 살던 고대인들은 오래 전부터 강력한 독립 국가를 유지하고 있다. 이들은 하느님을 숭배하며 높은 산 정상에서 제사를 지냈다. 하느님이 만물을 창조하는 작업은 삼신(三神)을 통해 이루어진다. 한국의 삼신오제(三神五帝) 사상은 인간의 존재에 대한 개념을 천(天), 지(地), 그리고 태(太)의 3원소와 관련시켜 해석함으로써 인간을 자연의 일부로서 귀결하게 하고 있다. 또한 자연과 인간과의 관계에 대한 삼신(三神)사상은 자연의 숭배사상과 산신숭배의 사상, 그리고 인간의 내세에 대한 사상 등을 그대로 나타내고 있어서 인간의 자연에 대한 경외심을 더욱 크게 하고 있다. 삼신사상에는 유교의 현실세계, 불교의 마음, 곧 영혼의 세계 그리고 신선사상에서 주장하는 인간과 영혼의 합일 사상을 포함한다.
삼신은 상고시대에 우리나라 국토를 마련했다는 세 신으로 조화신인 환인, 교화신인 환웅 그리고 치화신인 환검을 말하며, 삼성이라고도 한다. 상계의 주신은 그 이름이 천일이니 조화를 주장하고, 상대를 초월한 지극히 높은 권능이 있어 무형으로 형을 이뤄 만물로 하여금 제각기 그 성품이 틔게 하니 이가 청진대의 본체이다. 하계의 주신은 그 이름이 지일이니 교화를 주장하고, 지극히 선하며 오직 하나인 법력이 있어 무위로써 지음을 이뤄 만물로 하여금 제각기 그 목숨을 알게 하니 이가 선성대의 본체이다. 중계의 주신은 그 이름이 태일이니 치화를 주장하고, 가장 높아 더 이상 위가 없는 덕량이 있어 무언으로 교화를 이뤄 만물로 하여금 제각기 그 정기를 보존케 하니 이가 미능대의 본체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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