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학습자의 읽기 능력을 평가하는 읽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최초 등록일
- 2021.05.25
- 최종 저작일
- 2020.02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배론 한국어능력평가론 과제
15점 만점에 14.7점 받은 과제입니다.
전체적인 흐름 확인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제47회 한국어능력시험1
2. 제52회 한국어능력시험1
3. 제36회 한국어능력시험1
4. 제60회 한국어능력시험1
5. 제60회 한국어능력시험1
6. 제35회 한국어능력시험1
7. 제35회 한국어능력시험2
8. 제36회 한국어능력시험2
9. 제34회 한국어능력시험
10. 제34회 한국어능력시험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읽기 평가의 목표는 한국어로 된 글을 하나의 담화로써 전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데 있다. 학습자는 읽기 평가를 통해서 학습 동기 부여를 할 수 있으며, 교사는 평가된 자료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이나 교수법을 개선해 나갈 수 있다. 이에 유일한 한국어 공인 시험인 한국어 능력시험의 기출 읽기 평가 문제 중 10문항을 선별해 검토해보고 문제점이 있다고 생각되는 문항을 분석해보고 개선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출처 : 제47회 한국어능력시험I 읽기 62번 문항)
문제점 : 문항에서 ‘영화를 다시 보여주는 극장이 많습니다’ 라고 기술 되어있고, 62번 문제의 정답인 2번 문항에서도 ‘보여 주는 극장’으로 기술하고 있다. 하지만 ‘보여 주는’ 이라는 표현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해석하기에는 ‘무료’로 상영한다 의미가 강하게 내포되어있고, 일반적으로 한국인이 잘 사용하지 않는, 실제성이 결여된 표현으로 보여진다.
개선 방안 : 그러므로 ‘다시 보여 주는’ 은 ‘다시 상영하는’ 이나 ‘재개봉하는’ 으로 수정되어야 할 것이며, 정답 문항인 ‘첫사랑을 보여주는 극장이 많습니다’ 의 경우도 ‘첫사랑을 상영하는 극장이 많습니다’로 수정되어야 한다. 상영이나 개봉이라는 단어가 한자어 이기는 하나 생활하는 데 필요한 간단한 생활문에 자주 등장하는 어휘로, ‘다시 보여주는’으로 개작하기에는 너무 억지스러워 보이는 표현이 아닐 수 없다.
2. (출처 : 제52회 한국어능력시험I 읽기 42번 문항)
다음을 읽고 맞지 않는 것을 고르십시오. (각3점)
문제점 : 이 문제는 한국어 문법이나 실제성 등의 문제를 떠나서 제시된 예문 자체에 오류가 보인다. ‘4월 작은 음악회’ 라고 되어있는데 일시를 보면 5월에 열린다.
개선 방안 : 문항 검토 단계와 최종 형태 제작 단계에서도 이러한 사소한 오류가 교정 되지 않았다는 점이 아쉽다.
참고 자료
TOPIK 홈페이지_정보마당 기출문제
표준국어 대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