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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비디오 아트와 인터렉티브 아트의 정의와 활용도, 그리고 이를 통한 관람객들과의 상호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비디오 아트와 백남준
2) 인터렉티브 아트와 관객들과의 상호작용
3) 미디어 아트의 전망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4차 산업혁명이 실현되고 있는 지금의 시대는 독자적인 기술의 발달만으로 이루어지는 시대가 아니고, 다른 분야와의 융합과 조화를 통해 새로운 것을 재창조하고 발달시키는 시대이다. 특히 예술 분야에 있어서는 전혀 상관없는 과학 기술 분야의 신기술들을 받아들이고, 창작활동에 활용하여 종합예술의 관점에서 예술을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미디어는 오랜 시간을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서 많이 접해왔던 분야인데, TV와 라디오, 신문과 같이 정보를 전달하는 매체로 인식되어 왔다. 그런데 기존의 미디어와 함께 컴퓨터나 터치스크린, LED, 레이저, 스마트 폰, 그리고 3D프린터와 드론 등의 다양한 신기술을 접목시키고, 예술 표현의 도구로 활용하면서 자신의 감성과 메시지를 전달하는 예술의 새로운 형태를 이루게 되었다. 우리가 잘 아는 백남준의 비디오 아트나 넷아트, 사운드아트, 퍼포먼스, 디지털아트, 바이오아트, 인터렉티브 아트 등이 모두 미디어 아트의 다양한 분야인 것이다. 과학기술이 활용되어 만들어진 비디오와 영화, 컴퓨터 등의 새로운 매체는 문화예술을 표현하는 방법이 다양해지고, 표현의 영역이 확장되어 창조적인 결과물을 만들어내는데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본론을 통해서 비디오 아트와 인터렉티브 아트의 정의와 활용도, 그리고 이를 통한 관람객들과의 상호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참고 자료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 [융복합 콘텐츠]예술과 매체기술의 만남 미디어아트, 상상의 경계를 넘어서다, 2016.7.11. https://arkonet.tistory.com/309
문화체육관광부, 예술경영지원센터, 예술+α : 예술 속 뉴미디어 기술, 상상의 경계를 확장하다, 2015.
이원곤, 한국 비디오 아트, 결정적 순간들, THE ARTRO 포커스, 2020.4.2.
정면주, 손주영,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와 관객과의 감성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전시 해석매체가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한국감성과학회 감성과학 제14권 제3호, 2011. p.415-4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