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관암(cholangiocarcinoma) 케이스 / 피부손상위험성
- 최초 등록일
- 2021.05.13
- 최종 저작일
- 2020.02
- 12페이지/ MS 워드
- 가격 2,500원
소개글
"담관암(cholangiocarcinoma) 케이스 / 피부손상위험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문헌고찰
Ⅱ. 진단적 검사(Lab data)
Ⅲ. 투약 (Medication and fluid administration)
Ⅳ. 간호과정(Nursing Process)
본문내용
1) 정의
담낭암은 담낭에서 생기는 암세포로 이루어진 종괴로, 담낭 세포에서 발생하는 선암종이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일반적으로 담낭암이라고 하면 담낭 선암종을 말한다. 그 외에 미분화암, 편평상피세포암, 선극세포종 등이 있고, 드물게 유암종, 림프종, 간질종양, 과립 세포종, 악성 흑색종 등이 발생할 수 있다.
담관암은 담관의 상피를 닮은 세포로 구성된 종양으로 그 위치에 따라 간내 담관암과 간외 담관암으로 나눈다. 간내 담관암은 다시 주변부 담관암(peripheral cholangiocarcinoma)과 간문부 담관암(hilar cholangiocarcinoma)으로 분류한다. 간외 담관암은 그 발생 부위에 따라 상부(근위부), 중부, 하부(원위부) 담도암으로 구분되며 임상양상, 치료방법, 예후 등에 약간의 차이가 있다.
2) 담관의 기능
담관은 담즙이 간에서 장으로 배설되는 통로를 제공하고 담즙의 흐름을 조절하는데 있다. 담즙은 간의 좌우 간관에서 담낭으로 이동한다. 담낭에서 농축된 담즙은 담관을 통하여 방출되어 총담관으로 흐른다. 장내에 지방이 있을 때 총담관이 십이지장에 개구하는 부위에 있는 oddi 조임근이 열려서 담즙이 장으로 흘러가게 한다. 지방이 없으면 조임근은 닫혀지고 담즙은 담낭에 저장된다.
3) 원인
담낭암의 발생 기전은 아직 명확하게 규명되어 있지 않다. 인종적, 지역적으로 담낭암의 발병률이 매우 차이가 있으며 여러 가지 담도계 질환이 담낭암의 발생과 연관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어 담낭암 발생에 유전적, 환경적 요소가 관여할 것이라고 추정되고 있다.
담낭암 발생의 위험 인자로는 담석과 만성 담낭염, 췌담관 합류 이상, 석회화 담낭(porcelain gallbladder), 장티푸스 보균자, 여러 가지 화학물질 등이 제시되고 있는데 이들이 어떠한 과정에 의해 담낭암 발생과 연관되어 있는지는 아직 불명확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