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의 일반이론] 한국 한시의 이해와 사적 전개
류현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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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말 열심히 작성한 레포트입니다.한글 파일(hwp)과 함께, 혹 글자나 틀이 깨질 수 있어서
PDF 파일도 함께 첨부합니다 :)
학부는 4.4의 성적을 유지하며 조기 졸업하였고 대학원에 진학해서도 석사 학위 수료 때까지 4.3 이상의 성적을 유지할 만큼,
대학/대학원 생활 중 어느 것 하나 대충하거나 허투루 한 적 없습니다.
그만큼 자료의 퀄리티도 허투루되지 않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제가 직접 작성하거나 만든 자료만 업로드합니다!!
목차
1. 한국 한시의 이해와 사적 전개 -고려조, 용사와 신의의 비평적 방법론을 중심으로-.hwp2. 한국 한시의 이해와 사적 전개 -고려조, 용사와 신의의 비평적 방법론을 중심으로-.pdf
본문내용
1.1. 한국 한시의 사적 전개우리나라 한시의 기원은 불분명하다. 다만, 현전하는 작품 중에는 『삼국사기』 을지문덕전에 기록되어 있는 7세기 무렵의 작품인 을지문덕의 「유수장우중문」이나, 비슷한 시기 정법사의 「영고석」이 가장 이른 작품이라 추측할 뿐이다. 더불어 신라 진덕여왕이 650년에 사대외교의 일환으로 당나라 고종에게 바친 오언고시, 「치당태평송」 역시 한국 한시의 출발선에 섰다고 할 수 있다. 다만 시기상 「유수장우중문」이 「치당태평송」에 불과 몇 년이나마 앞서는 바, 「유수장우중문」을 현존하는 최고最古의 한시로 봄이 옳을 것이다.
신라 말, 고려 초가 되면 우리나라 한문학이 본격적으로 중국을 배우게 되는데 이때의 시를 나말여초시羅末麗初詩라 한다. 견당유학생 혹은 이들을 통해 간접적으로나마 본토의 한시를 체험한 문인들이 당시唐詩의 풍채를 작품에 녹인 것이 이 시기의 특징이다. 그러나 고려 중기에 이르러 이전까지 만당풍晩唐風 당나라의 쇠퇴와 함께 말기적 증세로 아름다움에 대한 전폭적인 지향이 나타나는 시풍을 말한다.
의 숭상으로 대변되던 시풍이 시대의 변화를 맞게 된다. 소식蘇軾으로 대표되는 송시학의 유입이 결정적 계기이다. 하지만 기껏해야 문언으로 중국시를 익힌 우리의 한시가 필연적인 한계에 맞닥뜨리게 되면서, 용사用事와 신의新意 등 한시의 작시법을 쟁점으로 둔 첨예한 대립이 이루어지게 된다. 고려 말기에 들어서야 우리 한시는 비로소 안정된 모습을 갖추게 되는데, 이는 정도전이 개진한 도학문학관道學文學觀에 기인한다. 한편 조선의 시단은 앞 시대의 유물인 송시학의 영향권에서 크게 벗어나진 못하였지만, 서거정, 김종직, 김시습에 이르기까지, 그 터전만큼은 단단히 굳혀나간다. 나아가 중종 대를 전후한 시기에 조선의 시업은 다양하게 갖추어지기 시작했다. 일례로 해동강서시파의 등장 역시 이 시기의 일이다. 이렇듯 안정되었던 조선 초기의 상황에 힘입어 선조·인조 대에 와서는 더욱 많은 인물들이 배출되어 성시를 이룬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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