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법]태아의 생명권과 임신중절에 대하여 논술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1.05.06
- 최종 저작일
- 2020.08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헌법상 생명권의 의미
2. 태아의 생명권
3. 임신중절과 생명권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행 헌법 제10조에서는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 존엄과 가치를 가진다고 명시하고 있다. 이는 국가가 개인의 불가침적 인권을 보호하고, 이를 침해할 수 없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조항에도 불구하고, 어디까지가 인간의 범위인지에 대한 구체적 내용은 존재하지 않는다. 수정이 이루어진 순간부터 인간으로 보아야 하는지, 또는 태아의 상태라면 몇 주부터 인간으로 취급될 수 있는지 정확한 규정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에서 헌법상 생명권의 의미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져 왔고, 여성의 자기결정권과 태아의 생명권이 충돌하는 경우 어떠한 법익을 우선적으로 보호할지 문제가 되고 있다.
이번 과제에서는 헌법상 태아의 생명권과 여성의 임신중절에 대하여 살펴보고, 어떠한 법익이 우선되어야 하는지 논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헌법상 생명권의 의미
우리나라 헌법에는 생명권에 대해 명시하고 있는 규정이 존재하지 않는다. 다만 헌법 제10조에서 인간의 존엄과 가치에 대해 보장한다고 밝히고 있고, 헌법 제 37조에서 국민의 권리가 헌법에 열거되지 아니한 이유로 경시되지 않는다고 정하고 있으므로 생명권의 보장이 헌법상 명시되지 않았더라도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보장하기 위해 포괄적으로 보장되는 권리에 해당한다고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참고 자료
김은애, 「출생 전 생명에 대한 헌법적 고찰」, 대한의료법학회, 2009.
김철수, 「헌법학개론」, 박영사, 2006.
김선택, 「출생 전 인간생명의 헌법적 보호」, 헌법재판소, 2005.
헌법재판소, 1996.11.28. 선고, 95헌바1 판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