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치료 의사소통이론 요약정리 MRI 모델, 변화이론, NLP 이론 등
- 최초 등록일
- 2021.05.05
- 최종 저작일
- 2020.04
- 2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가족치료 의사소통이론 요약정리 MRI 모델, 변화이론, NLP 이론 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의사소통 가족치료의 배경
Ⅱ. 의사소통 가족치료의 주요개념
Ⅲ. 의사소통 가족치료 이론
Ⅳ. 의사소통 가족치료의 치료과정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사소통 가족치료자는 베트슨(G. Bateson), 잭슨(D.Jackson), 헤일리(J. Haley), 사티어(V. Satir)가 대표적인 인물이다. 그리고 와츠래비크(P. Watzlawick)과 그의 동료인 위크랜드(J. H. Weakland) 피시(R. Fisch)도 함께 상호작용에 의한 의사소통을 연구하여 인간의 변화를 인식론적 관점에서 연구하였다. 의사소통은 ‘상징적으로 상호교류적인 과정으로 의미를 만들어 내고 공유하는 과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가족 안에서의 의사소통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가족체계과 관련된 가족의 역동성과 기능, 역할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가족치료자들은 가족에서 일어나는 현재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 원인과 결과를 이해하는 직선적인 사고보다는 관계 속에서 형성되는 순환적인 대화 패턴을 중요시한다.
의사소통 가족치료모델은 1950년대 후반 캘리포니아의 팔로 알토에서 인류학자인 그레고리 베이트슨이 중심되어 연구한 정신분열증 연구 프로젝트와 돈 잭슨이 세운 정신건강연구소(Mental Research Institute : MRI)에 관여한 연구자들이 정립한 의사소통이론에 기초하고 있다. 1954년에 시작한 MRI의 첫 팀구성원으로는 화학공학자이자 인류학자인 존 위크랜드, 의사소통 전공자인 제이 헤일리, 정신과 의사인 윌리엄 프라이와 돈 잭슨 그리고 심리학자인 폴 와츨라빅 등이 포함되어 있다. 그 이후 1957년에 정신과 의사인 줄리 러스킨이 합류하였다. 그들은 의사소통의 과정, 형태에 초점을 두어 이를 학문적으로 정립했다. 내적인 심리역동에 초점을 두지 않는 의사소통 이론가는 사람의 비언어적 의사소통 방법을 연구함으로써 가족 체계에 대하여 배울 수 있다는 것을 가정하고 있다.
의사소통 이론가들은 가족성원의 개인적인 과거사분석에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가족체계 내에서 관찰할 수 있는 현재적 상호작용(관계)에 초점을 둔다. 따라서 의사소통 가족치료모델은 문제를 개인보다는 체계와 관련된 것으로 보는 대안적 관점을 제시한다.
참고 자료
김혜숙(2008), 가족치료 이론과 기법, 학지사
이영분 등(2011), 가족치료 모델과 사례, 학지사
김영애 등(2006), 가족치료 개념과 방법, 시그마프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