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실습 치료적 비치료적 의사소통 기법으로 방어기전을 하는 조현병 환자 시나리오 만들기
- 최초 등록일
- 2021.05.04
- 최종 저작일
- 2020.11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정신실습 치료적 비치료적 의사소통 기법으로 방어기전을 하는 조현병 환자 시나리오 만들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조현병환자로 직접 시나리오를 작성하여 만들었습니다. 이걸로 영상도 만들어서 교수님께 칭찬 받고 피드백 받은 것을 수정한 최종본입니다!
목차
1. 일반정보
2. 대상자와 첫 만남 상황-S
3. 스트레스 상황/대상자의 문제행동 파악 상황(가족, 입원 동기, 결혼, 취미 등등 상황)
4. 마무리
본문내용
#1. 조현병 환자가 환청이 심해져서 도움을 구하기 위해 응급실에 찾아갔지만 응급실 상황상 급한 환자만 사정하고 치료하기 때문에 비치료적인 의사소통 기법을 사용하는 의사를 만난다.
응급실 의사-(한숨을 쉬며) 안녕하세요. 어떤 일로 오셨죠?-(상투적 말하기)
환자-상담사님 지나가는 사람이 자꾸 저한테 욕을 하고 이상한 소리가 들려요-(환청)
응급실 의사-최근에 스트레스 받으신 일이 있으신가요? 오늘도 그런 소리가 들리셨나요? 몇 번이나 들리셨나요? -(과다한 질문하기, 폐쇄적 질문)
환자-상담사님 지금 저한테 머라고 하셨어요? 제가 못났다는 말씀이 신가요?-(환청)
응급실 의사-(관심 없는 말투로) 환자분이 많이 힘드신것 같네요. 이 이야기 말고 다른 이야기를 나누어 볼까요?-(주제 바꾸기, 회피하기, 상투적 말하기)
환자-방금도 이상한 소리가 들렸어요-(환청)
응급실 의사-걱정하지 마세요. 아무 일도 없을 거에요.-(일시적 안심시키기, 상투적 말하기)
환자-지금은 다니고 있던 회사에서도 짤리고 저만 봐라보고 있는 가정도 있는데 제가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할지 모르겠어요
응급실 의사(과거에 가난한 환경에서 능력도 없는 아버지는 응급실 의사와 놀아주지도 않고 가정에는 관심도 없던 아버지가 생각이 남-환자에게 아버지와 같은 생각이 듦-역전이가 일어남) 당신은 잘못 생각하고 계신거에요. 당신은 지금 무엇하나 제대로 하고있는 것이 없지 않나요?-(판단하기)
환자-왜 저에게 그런 말을 하시는 거에요. 당신 같은 사람들 때문에 내가 이렇게 된거야!-(투사)
응급실 의사-아무래도 환자분 병이 심하신 것 같으니 정신병원을 찾아 보시는게 어떨까요?-(판단하기)
환자-(분노에 가득차며) 머라고요? 제가 정신병이 있는 것 같다고요? 당신 돌팔이지?
응급실 의사-저는 응급실의 의사입니다. 환자분의 이야기를 통해 환자분이 정신병원에 가시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당장 병원에 가보세요-(지시하기)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