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 Schizophrenia 조현병 / 간호진단5개 간호과정5개
- 최초 등록일
- 2021.04.29
- 최종 저작일
- 2020.11
- 1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교수님께 칭찬받은 A+과제입니다.
간호진단5개 간호과정5개 입니다.
목차
Ⅰ. 문헌고찰
Ⅱ. 간호정보조사지
Ⅲ. Medication
Ⅳ. 간호과정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문헌고찰
조현병은 심한 신경생물학적 부적응반응으로 사고, 인지, 정서, 지각, 행동, 대인관계, 의욕 등 여러 측면에서 장애를 일으키는 뇌기능장애이다. 조현병의 평생 유병률은 문화 지역 인종 등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대략 0.3~0.7% 정도이다. 조현병의 정신병적 양상은 주로 10대 말에서 30대 중반 사이에 출현하며, 10세 이전이나 50세 이후는 드물다. 호발연령은 남성은 15~25세이고, 여성은 25~35세이다. 조현병은 발병후 5년 이상 계속 되는 경우 완전한 회복을 기대하기 힘들고, 발병 후 회복하는 경우는 대개 2년 이내에 회복된다. 조현병 대상자에 대한 간호는 정신건강간호 영역의 주요 문제이기 때문에 이 장에서는 조현병의 정의, 질환, 행동특성 등을 살펴보고, 원인과 역동, 관련질환. 행동특성등을 살펴보고, 조현병에서 보이는 주요 정신건강 문제에 대한 간호사정, 진단, 계획, 중재, 평가에 대해 기술하였다.
1. 정의
조현병(schizoprenia)이라는 용어는 그리스어인 Schizo(분열)와 Phren(마음)의 합성어이다. 이로 인 해 우리나라에서는 기존에 정신분열증이라고 번역하여 사용하였으나, 사회적 편견과 낙인의 문제로 인해 정신분열병을 조현병으로 병명을 변경하였다. 조현이란 "거문고의 줄을 고르다."라는 의미로, 정신이 분열되어 치료 불가능한 불치병이라는 낙인에서 벗어나 현악기의 줄을 잘 조율하면 다시 좋은 소리를 내듯이 느슨해진 뇌신경망을 치료를 통해 잘 조율하여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하다는 긍정적인 뜻을 내포하게 되었다.
<중 략>
① 자살의 위험성
자료수집
주관적
- “갑자기 가끔씩 죽어라하는 소리가 들려”
- “그 소리를 계속 듣다보면 죽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니까 사람이 미치는 거지”
- “퇴원 했다가 이러다 죽겠구나 싶어 다시 입원했지”
객관적
- C/C : 희사관념(자살생각)
- 자해 : 2003년 “농약 먹고 죽어라”라고 생각함. 2020년 0월 - 뛰어내리고 싶은 자살사고 생김.
간호진단
환청과 관련된 자살의 위험성
참고 자료
이미형 외, 정신간호학, 현문사, 2019,
박은영 외, 간호진단, 중재 및 결과 가이드, 현문사,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