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문법에서 문법 표현의 예를 둘 이상 들고, 각 문법 표현에 대해 어떤 의미 형태 통사 화용관련어 정보를 가르쳐야 하는지 알아봅시다. 또한 선정한 문법 표현을 활용하여 문장, 대화 또는 담화 단위의 연습이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의 활동 등의 교수 방법도 포함하십시오.
- 최초 등록일
- 2021.04.26
- 최종 저작일
- 2018.06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한국어 문법에서 문법 표현의 예를 둘 이상 들고, 각 문법 표현에 대해 어떤 의미 형태 통사 화용관련어 정보를 가르쳐야 하는지 알아봅시다. 또한 선정한 문법 표현을 활용하여 문장, 대화 또는 담화 단위의 연습이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의 활동 등의 교수 방법도 포함하십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서론
1. 한국어 문법 교육
Ⅱ. 본론
1. 문법 표현1 - 겠 -
2. 문법 표현2 -(으)ㄹ 테니까
Ⅲ. 결론
1. 총정리 및 본인 생각
본문내용
1. 한국어 문법 교육
1970년대 언어학습에서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이 대두되면서 문법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고찰이 있어왔다. 다루는 문법 항목을 간소화하면서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하는 방식으로 변화 하고 있지만, 문법은 여전히 언어학습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그렇다면 문법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문법 교육에서도 언어학습의 목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 문법 표현을 제시하고 그것을 연습하여 학습자들이 유의미한 언어 사용을 할 수 있도록 하여야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문법 표현이 어떠한 분류에 속하는 것뿐만 아니라 어떠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어느 상황에서 사용하는 지에 대한 학습이 필요하다. 즉 문법 교육에서 문법 표현에 대한 의미 형태 통사 화용 관련어 정보가 포함된 학습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정보들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첫 번째, 의미 정보는 문법 표현의 뜻을 나타낸다. 두 번째 형태 통사 정보는 문법 표현의 활용방식을 알려준다. 제약 정보도 여기에 포함된다. 세 번째, 화용 정보는 그 문법표현이 어떠한 상황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알려준다. 네 번째, 관련어 정보에는 유사문법과의 차이를 제시하여 학습자들이 표현을 정확하고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여기에서는 두 가지 문법 표현 ‘-겠-’과 ‘ -(으)ㄹ 테니까’를 예로 들어서 이러한 정보들을 살펴보고 그것들을 활용한 대화 또는 담화 단위의 연습과 언어 4 영역과 관련된 교수방법에 대해서 다루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배론 평생교육원 한국어문법교육론, 한국어학개론
구본관(2015) 한국어 문법교육을 위한 표현문형 연구 서울대 대학원 국어교육과 한국어교육
왕가정(2017) 한국어 '-겠-'과 '-ㄹ 것'의 중국어 대응 양상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국어국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