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수화물 섭취와 운동
- 최초 등록일
- 2021.04.22
- 최종 저작일
- 2020.06
- 9페이지/ MS 워드
- 가격 2,000원
목차
1. 주요 에너지원 : 탄수화물
2. 혈당 반응과 운동
3. 탄수화물과 운동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탄수화물의 구조
탄수화물은 사람을 포함한 모든 생물체에서 가장 빠르게 사용되고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물질이다. 설탕, 녹말과 같은 탄수화물은 (1) 탄소 (2) 수소 (3) 산소를 포함하며, 탄소(C) 6개, 수소(H) 12개, 산소(O) 6개로 구성되어 있고, 지방과 단백질에 비해 산소가 상대적으로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무산소 상황에서도 에너지원으로 사용될 수 있다.
또, 탄수화물은 글루코스, 과당, 갈락토오즈를 포함하는 “단당류”와 맥아당, 유당, 자당을 포함하는 “이당류”인 (1) 단순 탄수화물과 전분, 식이섬유, 글리코겐을 포함하는 “다당류”인 (2) 복합 탄수화물로 구성되어 있다.
2) 탄수화물의 기능
(1) 에너지 공급 : 탄수화물은 1g에 4kcal의 에너지를 만들어 낸다. 우리가 섭취한 탄수화물은 소화 효소에 의해 글루코스로 분해 된 후 우리 몸에 흡수되어 즉각적으로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는 공급원이 되는데, 이후 사용되고 남은 글루코스 일부는 글리코겐의 형태로 간, 또는 근육에 저장된다. 즉, 글리코겐은 글루코스가 고갈되면 간과 근육에 저장되어 있던 글리코겐이 분해되어 에너지를 사용하게 되는 것이다.
(2) 단백질 절약 작용 : 탄수화물이 고갈된 상태에서 운동을 하게 되면 고갈된 에너지를 보충하기 위해 단백질로부터 에너지를 사용하게 된다. 단백질은 에너지를 내는 일 외에도 필수적인 기능이 있는데, 에너지를 보충하기 위해 단백질은 이 기능을 하지 못하고 에너지를 내는데 쓰이게 된다. 그러므로 탄수화물은 단백질이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는 것 보다 단백질의 고유기능을 행하도록 단백질을 절약시켜주는 작용이 있다.
(4) 항케톤 효과 : 우리 뇌는 탄수화물(포도당)을 주 원료로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탄수화물이 고갈되면 간에서 지방을 분해하여 생성된 케톤체를 원료로 사용하게 되는데, 이 케톤체의 수준이 높아지게 되면 우리 몸은 산성화를 갖게 될 것이다.
참고 자료
장경태. "운동전과 운동후의 탄수화물 섭취." 論文集 17.- (1994): 155-165.
白永鎬. "운동연료로서의 탄수화물이 신체운동수행에 미치는 영향." 體育科學硏究所 論文集 2.- (1986): 39-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