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계측 영양판정
- 최초 등록일
- 2021.04.19
- 최종 저작일
- 2020.11
- 1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신체계측 영양판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I. 서론
1. 신체계측조사
2. 신체성장의 측정
3. 신체조성의 측정
II. 측정방법
1. 성장의 측정
1) 신장과 체중
2) 팔꿈치 넓이
3) 손목둘레
1. 신체조성의 측정
1) 피부두겹두께 – 가슴
2) 피부두겹두께 – 삼두근
3) 피부두겹두께 – 견갑골 하부
4) 피부두겹두께 – 옆중심선
5) 피부두겹두께 – 장골 상부
6) 피부두겹두께 – 복부
7) 피부두겹두께 – 허벅지
8) 피부두겹두께 – 장딴지
9) 허리둘레
10) 엉덩이둘레
11) 상완둘레
12) 생체전기저항측정
III. 측정결과
1. 성장의 측정
1) 신장과 체중
2) 팔꿈치 넓이
3) 손목둘레
2. 신체조성의 측정
1) 체지방량 – 신장·체중 지수
2) 체지방량 – 피부두겹두께
3) 체지방량 – 허리, 엉덩이 둘레
4) 제지방량
5) 생체전기저항측정
IV. 고찰
본문내용
- 신체계측조사
신체계측조사는 영양 상태를 평가하기위한 조사방법의 하나로써 신체 각 부위의 크기나 신체구성성분을 측정하여 성장발달 및 영양상태를 판정하는 방법이다. 이 조사방법은 다른 조사방법에 비해 간단하여 정확도와 재현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경제적이어서 널리 이용되고 있다. 성장이 활발한 시기의 경우, 영양불량판정에 도움이 되며, 장기간에 걸친 영양 상태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존재한다. 신체의 계측은 크게 신체성장의 측정과 신체조성의 측정으로 나뉜다.
- 신체성장의 측정
신체성장의 측정에서는 대표적으로 신장, 체중, 머리둘레, 팔꿈치 넓이, 손목둘레를 측정한다. 신장은 골격 발달을 반영하는 지표로 주로 과거나 장기간에 걸친 영양 상태를 추정할 때 사용된다. 체중은 골격, 근육, 피하지방의 양을 반영하며, 영양상태평가 시 가장 중요한 지표로써 활용된다. 체중은 연령, 신장과 함께 고려하여 판정되며, 연령별 체중에서는 성장기 어린이의 단백질-에너지 영양판정에 이용된다. 신장별 체중에서는 주로 모든 연령의 비만도를 추정하기 위해 사용된다. 머리둘레는 생후 1년간 아이 두뇌의 성장상태를 평가할 때 사용된다. 팔꿈치 넓이와 손목둘레는 신체골격의 크기를 판정할 때 사용되며, 이를 통해 조직량 및 체지방량의 추정이 가능하다. 특히 팔꿈치의 넓이는 신체골격의 크기를 가장 잘 반영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신체조성의 측정
신체조성의 측정에서는 크게 체지방량 측정과 제지방량 측정으로 나뉜다. 체지방량 측정에서는 대표적으로 신장-체중 지수, 피부두겹두께, 허리와 엉덩이 둘레의 측정이 가능하다. 신장-체중 지수는 신장과 체중의 측정치를 이용하여 비만도, 상대체중, 체질량지수 등을 산출해내는 방법으로 측정이 쉽고, 비교적 정확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대규모로 진행되는 영양조사 및 역학조사의 비만 간접 측정법에 주로 이용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