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경대 영화 속 정치 이야기(2020) 8주차 컨텐더 영화 감상문
- 최초 등록일
- 2021.04.17
- 최종 저작일
- 2020.04
- 4페이지/ MS 워드
- 가격 3,000원
소개글
2020년 1학기 수강하였습니다.
과제 작성할 때마다 대충해서 낸 게 아니라 영화 여러 번 보면서 질문들 곱씹으면서 작성했고 교수님이 출판하신 해당 과목의 교재도 구입하여 참고했습니다. 질문의 난이도나 분량에 따라 밤을 새서 작성한 과제도 있습니다.
성적으로 A+ 받은 과목인 만큼 과제를 수행하실 때 충분한 레퍼런스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목차
1. 영화 ‘컨텐더’에서 가장 감명 깊게 남는 장면은? 그 이유를 간단히 설명하시오.
2. 영화 ‘컨텐더’는 현대 미국정치의 씁쓸한 이면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정치영화입니다. 영화를 보면서 어떤 면이 미국정치에 대한 그런 씁쓸함을 자아내게 했는지 그와 관련된 장면이나 대사를 소개하고 그 이유를 간단히 설명하시오.
3. 영화 ‘컨텐더’가 미국정치의 민낯을 잘 보여주는 이유는 영화의 처음부터 끝까지 흐르는 미국정치에 있어서의 권력에 대한 견제와 균형, 그것으로 인해 나타나는 정당과 정당, 정치인과 정치인 간의 대립구도입니다. 영화 ‘컨텐더’에서 그려지고 있는 그와 같은 대립구도를 영화의 인물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각각의 대립구도가 가장 극명하게 드러난 장면이나 대사를 소개하고 그 이유를 간단히 설명하시오.
4. 영화 ‘컨텐더’가 보여주는 미국정치의 또 다른 민낯은 여성 정치인에 대한 이중 잣대에 관한 문제입니다. 영화 ‘컨텐더’에서 부통령 후보로 지명된 레인 핸슨 상원의원(조안 앨런)에게 가해지는 미국정치의 여성에 대한 가학적 본질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그런 가학적 본질을 가장 극명하게 드러내는 장면과 대사를 소개하고 그 이유를 간단히 설명하시오.
5. 영화 ‘컨텐더’의 결말은 결국 ‘권선징악’이라는 매우 진부한 형식을 띄고 있습니다. 또한 일부에서 미국 민주당의 홍보영화라고 악평이 쏟아질 정도로 편파적인 내용도 일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영화의 어떤 부분이 그러한 사실을 잘 보여주고 있는지 그와 관련된 장면과 대사를 소개하고 그 이유를 간단히 설명하시오.
6. 영화 ‘컨텐더’에서 다양한 정치인의 군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자신이 보기에 영화 ‘컨텐더’에서 가장 추악한 정치인과 가장 이상적인 정치인을 각각 한 명씩 선택하여 그 선정 이유를 설명하시오. 아울러 서양의 정치관에서 바라볼 때 가장 정치인 다운 정치인은 누구라고 생각하는지 한 명을 선택하여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본문내용
1. 영화 ‘컨텐더’에서 가장 감명 깊게 남는 장면은? 그 이유를 간단히 설명하시오.
͏ 핸슨이 스캔들에 대해서 부인할 것을 권유받는 장면에서 “그 일은 단지 저의 품위를 떨어뜨리는 일에 지나지 않아요.”라고 대사를 하는 장면. 그 대사를 들었을 때 멋있는 인물이라고 생각했다. 나였다면 설령 떳떳했음에도 불구하고 일일이 해명했을 것인데, 그녀는 저 대사 하나로 자신에 대한 떳떳함을 증명했고 가치 없는 일에는 신경조차 쓰지 않는다는 멋있는 생각을 느낄 수 있었기 때문이다.
2. 영화 ‘컨텐더’는 현대 미국정치의 씁쓸한 이면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정치영화입니다. 영화를 보면서 어떤 면이 미국정치에 대한 그런 씁쓸함을 자아내게 했는지 그와 관련된 장면이나 대사를 소개하고 그 이유를 간단히 설명하시오.
͏ 쉘리 러니언은 잭 헤더웨이가 부통령 후보에서 제외되고 레이니 핸슨이 후보로 임명되자 당원들과 회의하는 장면에서 “내 생각에는 그녀가 여자라는 이유로 국가가 눈 감아 줄 것 같은데….” 라는 대사를 한다. 해당 대사에서 국민들을 위해 일해야 하는 정치계에서 낮은 여성의 입지를 보면 미국정치의 씁쓸한 이면이 느껴진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