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어대상자를 선정하여 케어서비스 계획 및 실시
- 최초 등록일
- 2021.04.17
- 최종 저작일
- 2016.06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케어대상자를 선정하여 케어서비스 계획 및 실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대상자 인적사항 및 병력 욕구사정
2. 클라이언트의 욕구 진술
3. 케어목표설정
4. 욕구에 따른 해결책 수립
5. 케어서비스의 실행
6. 케어기술적용 후의 반응이나 효과
1) 신체적 변화와 효과
2) 치매관리 외 건강관리
3) 경제적 변화
4) 정서적 변화
본문내용
* 생활현황
가족현황
■자녀는 3명
김 씨는 슬하에 딸 둘과 아들 하나가 있으며 그중 둘째딸과 생활하고 있다.
큰딸은 오래전 이혼하고 아이들을 혼자 키우고 있는 상태이며 경제적으로도 어려워 수급지원을 받고 있으며 셋째 아들은 몇 년 전 허리디스크 수술로 인해 경제적인 상황이 많이 나빠진 상황이다.
건강영역
젊었을 때부터 몸이 약했고, 현기증이나 무기력증 소화기능 약화로 막연하게 아프거나 불편함이 있었다. 지병이던 당뇨 때문에 늘 상 건강관리에 신경을 많이 썼으나 15년 전 남편의 죽음으로 인한 심리적인 상실감으로 우울증 약을 1년간 복용했으며 그 후 급격히 건강이 나빠졌다. 당뇨는 비교적 관리가 잘 되어 다른 합병증이 나타나지는 않은 상태이며 관절과 허리통증으로 수면장애까지 겪고 있다.
김 씨의 행동 면에서는 평소와는 다름없이 잘 생활하다가 갑자기 화장실 위치를 헤매거나 집을 헤매는 증상이 나타나고 실제로 없는 것이 보이는 환시증상도 나타나자 가족들과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게 되었고 알츠하이머 초기단계라는 진단을 받았으며 2013년 7월부터 치료를 받기 시작했다. 가족들은 경제적인 어려움과 함께 앞으로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몰라 매우 혼란스러워 하고 있다.
일상생활기능수준
집 안마당 정도까지 보행 가능하나 휠체어, 지팡이의 보조 장비가 필요함.
식사, 용변 등 도움을 받으면 클라이언트 스스로 가능함.
목욕, 물건사기, 착의, 약복용 등은 도움을 받으면 수행 가능함.
* 생활습관
딸(8:30~18:00) 근무, 사위 구직 중, 손녀 학업으로 인해 하루의 약 10시간 정도를 집에서 Ct 혼자 무료하게 보내고 있고 둘째딸 집에 부담을 주는 것 같아 클라이언트 자신 스스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는 편이다.
혼자 있는 시간에 집안청소와 tv시청이 전부이고 멍하게 앉아 있는 경우가 많다.
식사 후 20분 후 약복용을 해야 하나 식사는 잘 하지 않고..
<중 략>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