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사회 현상 조사
- 최초 등록일
- 2021.04.17
- 최종 저작일
- 2020.06
- 1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6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중국 사회 현상 조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주제Ⅰ ‘농민공’의 현실
2. 주제Ⅱ 중국의 부동산 버블
3. 주제Ⅲ 중국의 소프트파워
본문내용
농민공 자녀는 부모의 농촌 호구를 그대로 물려받으므로, 특별한 교육기관이 없는 이상, 도시 호구를 지녀야만 누릴 수 있는 다양한 사회 보장 혜택, 그중에서도 ‘교육’에 대한 기회는 거의 얻을 수 없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농민공 학교는 이들에게 기초적인 교육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수단이다. 하지만 이러한 농민공 학교가 위 기사의 상황처럼 철거·폐지되는 상황에서, 농민공 자녀들이 교육 현장을 누릴 수 있는 공간은 전혀 남아있지 않게 된다.
<중 략>
중국의 빈부격차를 ‘주거 환경’을 통해 단적으로 드러난다. 1억 위안을 호가하는 초호화 주택에서 거주하는 사람들이 있는 반면, 극빈층은 집을 얻지 못해 국가급 문화재인 능묘에서 거주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처해 있다. 이러한 극빈층의 극심한 주택난은 이미 중국에서 흔한 현상이다. 그러나 집값은 천정부지로 오르면서 집을 구매할 수 있는 계층에는 제한이 생기고, 이 때문에 다시 집값이 상승하는 악순환적 구조 속에서 일반 서민들은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주택을 구매할 수 없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특히 사회적 약자 계층으로 분류되는 농민공, 개미족에게 이 같은 상황은 단지 웃어넘길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과열된 부동산 투기 시장과 중국의 사회적 약자 문제가 맞물려 발생한 것이다.
<중 략>
중국 공자학원 논란이 떠오른 것은 중국의 소프트파워 사례가 실패했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준다. 소프트파워란 제력보다는 매력을 통해, 명령이 아닌 자발적 동의에 의해 얻어지는 능력을 말한다. 하지만 공자학원 사례는 자발적 동의의 대상으로는 적절치 않은 ‘이데올로기’를 선전하면서, 논란이 된 것이다. 문화를 매개로 공감과 설득을 유도하는 힘인 소프트파워와는 달리, 직간접적인 압력, 조작을 통해 상대국 정치에 영향력을 행사할 가능성이 있었다는 점에서 중국이 ‘샤프 파워’ 전략을 이용했다고 판단된다. 샤프 파워는 상대국에 분열과 혼란을 조장하는 형태로 나타나는데, 공자학원 유지 거부와 폐지 등이 바로 그러한 움직임이라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