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의 발달로 인해 생겨난 무수히 많은 질병 중 하나인 불임. 2000년 5만 2천여명이던 우리나라의 불임부부는 2009년 11만 6명으로 3년사이 122%나 증가했다. 높은 증가율을 보이고 있는 불임부부들이 아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은 입양 또는 인공수정이다. 입양으로 얻은 아이는 흔히 ‘마음으로 얻은 아이’라고도 할 만큼 자신의 유전자는 전혀 물려받지 않았어도 불임부부들에게는 소중한 아이들일 수 밖에 없다. 예전에는 우리나라의 많은 아이들이 해외로 입양 보내졌다. 그러나 불임률이 증가하면서 2007년 이후로는 국내 입양률이 국외 입양률을 뛰어 넘어섰다고 한다. 그 이후 현재 국내의 경우 입양의 대부분이 불임부부에 의해 이루어 지고 있다고 한다.
불임부부가 아이를 얻을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인 인공수정. 이 인공수정은 말 그대로 난자와 정자를 인공적으로 수정시키는 방법인데 이를 체내수정과 체외수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참고자료
· 김은애, 「비배우자간 인공수태시술에 따른 부모확정의 법적 문제에 관한 고소 – 영국 「인간 수정 및 배아발생에 관한 법률」 개정에 따른 관련 법적 근거 및 동의 방식을 중심으로 – 」, 이화여자대학교 법학연구소, 2009
· 생명윤리 및 안전에 관한 법률 및 동법 시행령과 시행규칙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