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본주의 리포트
- 최초 등록일
- 2021.04.13
- 최종 저작일
- 2016.05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인본주의 리포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1950년경 행동주의와 정신분석이론은 가장 영향력 있는 이론이면서도 많은 비판을 받았다. 정신분석이론은 신경증적 행동을 병리적으로 강조한 결과 건강한 성격의 발달을 다루지 못하였다고 보았고 행동주의는 단순한 동물의 연구결과를 복잡한 인간에게 적용하려고 한다는 점에서 또한 인간적 측면을 간과하고 있다는 점에서 비난을 받았다.
1950년 초 이러한 비판적 입장을 취하는 학자들을 중심으로 “인본주의”라는 새로운 학파가 태동하기 시작했다. 인본주의적 견해는 로저스(Carl Rogers)와 메슬로우(Abraham H. Maslow)가 주도하였다. 인본주의자들의 인간본성에 대한 이해는 정신분석이론이나 행동주의이론과 판이하게 다르다. 또한 그들은 창조적이고 성공적인 심리치료를 발전시킬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하였고 성공적인 치료법도 발전시켰다. 인본주의 입장에서는 사람의 주체성과 성장 가능성을 인정하고 있다. 즉 사람이란 누구나 성장하려는 의지와 합리적으로 사고하고 판단하고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존재라는 것이다. 그런 측면에서 볼 때 인본주의는 다른 입장에 비해 매우 긍정적이다.
로저스의 인본주의이론은 무의식적 결정론에 근거한 정신분석이론과 환경결정론에 근거한 행동주의이론의 입장에 반개하는 “제3의 심리학”에 속한다. 이는 행동주의에 대해서 단지 관찰 가능한 인간의 행동 시스템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가치관, 감정, 장래에 대한 희망, 행동의 자율적인 선택, 창조성 등의 인간적인 측면을 소홀히 하고 있다고 비판을 하게 된다. 즉 인간을 이해하는 관점이 각각의 목표와 이상을 추구하는 통일적 존재로서 이해하는 노력이 부족하고 단지 인간을 대상화시키고 수동적이며 기계적인 존재로서 인식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그래서 로저스는 사랑, 선택, 창조성, 의미, 가치, 자아실현과 같은 인간의 자아실현경향과 긍정적 측면에 초점을 두며 인간은 긍정적인 존재라고 본다.
참고 자료
권중돈, 조학래 외6 (2016) 3판 사회복지개론
허옥채, 박미은 외2 (2011) 제 4판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현정환, 김익균 (2006)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