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사' 책을 읽고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하고 간단한 감상문 및 느낀점을 쓰시오.
- 최초 등록일
- 2021.04.12
- 최종 저작일
- 2019.04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10,000원
- 100 page
- PDF 파일
- 상세 보기
소개글
미국사와 관련된 책을 읽고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하고 간단한 감상문 및 느낀점을 써서 내는 과제였고,
제가 선택한 책은 전국 역사교사 모임에서 엮은 '처음 읽는 미국사'라는 책입니다.
관련된 내용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제 1장 아메리카의 원래 주인
2. 제 2장 아메리카에 도착한 유럽인
3. 제 3장 독립 혁명과 미국의 탄생
4. 제 4장 넓어지는 미국
5. 제 5장 남북 전쟁과 노예 해방
6. 제 6장 산업화와 대중사회
7. 제 7장 대공황과 전쟁
8. 제 8장 세계 최강국 미국의 시대
9. 마지막으로 ‘미국사’를 읽고... (간단한 감상문 및 느낀점)
본문내용
제 1장 아메리카의 원래 주인
빙하기였던 약 3만 년~1만 5000년 전에 시베리아에서 살고 있던 아시아인 사냥꾼들이 최초로 아메리카에 도착하였다. 이들은 오랜 세월을 거치면서 알래스카에서부터 남아메리카에 이르기까지, 아메리카 대륙 전체에 퍼져나갔다. 넓은 아메리카 땅 곳곳에 자리 잡은 아메리카인들은 오랜 세월을 지내면서 저마다 자신들을 둘러싼 환경에 지혜롭게 적응하며, 그 지역에 맞는 생활 방식으로 살아가기 시작했다. 그들은 유럽인들이 도착하기 훨씬 전부터 아메리카에 살면서 많은 문명을 발달시켜왔다. 이 원주민들은 비록 강력한 통일 왕국이나 정치 체계를 갖춘 것은 아니었지만 그들의 삶은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는 생활 그 자체라고 할 수 있었다.
제 2장 아메리카에 도착한 유럽인
약 1000년경, 가장 먼저 아메리카 땅에 도착한 유럽인은 북동부 해안을 탐험하던 노르웨이인 바이킹이었으며 콜럼버스가 아메리카에 도착한 것은 500여 년 후에 일이었다. 아메리카가 유럽 세계에 널리 알려진 것도 콜럼버스의 항해 이후부터였다. 1492년 바하마제도의 한 섬에 도착한 콜럼버스는 그곳을 인도로 생각했고, 덕분에 원주민들은 수백 년 동안 ‘인디언’이라 불렸다. 훗날 피렌체 출신의 상인인 아메리고 베스푸치에 의해 그곳이 인도가 아닌 새로운 대륙임이 밝혀졌다.
처음 아메리카에 눈을 돌린 것은 에스파냐였다. 그들은 멕시코 이남 지역에서 금을 찾기 위해 원주민들을 사냥하거나 유럽에 노예로 팔기도 하였다. 한편 영국은 ‘제임스타운’이라는 최초의 영국인 마을을 건설하였다. 이는 영국인 이주민이 아메리카 땅에 건설한 최초의 식민지였다. 그 이후 매사추세츠에는 메이플라워호를 타고 온 청교도들이, 펜실베니아에서는 윌리엄 펜에 의해 식민지가 건설되었다. 특히 펜실베니아 식민지는 원주민들을 착취하고 무분별한 학살이 이루어졌던 다른 식민지들과는 달리 평화주의적인 이념을 실현하며 모든 사람에게 신앙의 자유와 정치적 권리가 주어지는 평화의 땅이었다.
참고 자료
처음 읽는 미국사, 저자 전국역사교사모임, 출판 휴머니스트, 2018.1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