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로서의한국어어휘교육론] 속담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의 교수방안 제안
- 최초 등록일
- 2021.04.11
- 최종 저작일
- 2020.11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진흥평생교육원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교원 과정 '외국어로서의한국어어휘교육론' 과제 [속담을 한 개 선정하여 중급 학습자에게 교수하는 방안(제시, 설명, 활용)을 작성하십시오.]에 제출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속담 교육의 필요성
2. 속담 교육의 실제 -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의 교수방안
2.1. 제시
2.1.1. 시각 이미지 제시
2.1.2. 예시 대화문 제시
2.2. 설명
2.2.1. 어휘적 요소 설명
2.2.2. 문법적 요소 설명
2.3. 활용
3. 속담 교육의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속담이란 “한 나라의 모든 문화를 포함하여 전승되는 언어 문화이다. 속담에는 “그 나라의 가치관, 생활관, 삶의 모습이 모두 포함되어 있어 그 속에서 한 나라의 모든 면을 볼 수 있다.” 다시 말하자면 속담은 한국인의 정서를 압축하고 있는 표현의 한 가지로서, 외국인 학습자는 한국의 속담을 학습함으로써 한국어뿐만 아니라 한국의 문화적 정서를 이해할 수 있는 셈이다.
특히 한국어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보다 심화된 표현을 학습하는 단계에 들어선 중급 학습자들부터는 속담 교육의 필요성이 매우 높다. 원활한 의사 소통과 깊이 있는 문화적 이해라는 두 가지 성과를 얻을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이다. 다만 중급이라는 수준을 고려한다면 “속담 중에서 일반적인 업무와 관련된 상황에서 나타나거나 사용할 수 있는 것을 중심으로 선별하되, 너무 함축적인 내용은 피하면서 교육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중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속담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를 교육목표로 하는 교수방안을 기술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채부규,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직유 표현 교육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박해숙, 「속담의 문화적 배경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 방안」, 인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주수정, 「속담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 연구」, 대구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