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성인간호학 Vsim case - hip arthroplasty (Lloyd Bennett) 간호과정 2개
- 최초 등록일
- 2021.04.09
- 최종 저작일
- 2020.04
- 1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대상자 문헌고찰, 사정, 진단, 과정까지 구체적으로 작성했습니다!
목차
1. 문헌고찰
1) Arthroplasty
2) Blood Transfusion
2. 사례소개
3. 간호사정
4. 간호진단
1) 우선순위에 따른 간호진단
5. 간호과정
1) 비효과적 말초조직 관류
2) 급성 통증
5.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공관절 치환술(arthroplasty, 관절성형술)
: 통증을 없애고 경화된 관절의 기능을 소생시켜서 관절운동범위를 유지하고, 기형을 교정하여 관절의 안정감을 유지하기 위함이다. 인공관절 치환술이 가능한 부위는 고관절, 주관절, 지관절, 턱, 무릎 등이다. 외상이나 골관절염인 경우 인공관절 치환술은 매우 효과가 좋으나 류마티스 관절염의 경우에는 다시 재발될 가능성이 있고, 결핵이나 화농성인 경우도 재감염의 가능성이 있다. 근육 상태가 좋고 뼈의 과잉 증식이 없으면 대부분 예후가 좋다.
인공관절 치환술은 관절염 환자의 경우 골다공증이 심해지고, 비구 내측벽의 두께가 얆아지며 대퇴골이 약해지는 단점이 있다. 양측의 관절이 심하게 이완된 경우에는 한쪽에 인공관절 치환술을 시행한 후 수술한 고관절의 기능이 회복된 다음 다른 쪽 관절을 수술한다.
무릎 인공관절 치환술의 종류 : 무릎 인공관절 부분치환술, 무릎관절 전치환술
대퇴 인공관절 치환술의 종류 : 부분 인공관절 치환술, 고관절 전치환술
부분 인공관절 치환술은 대퇴골두부를 대치하거나 골관구에 컵 모양을 바꿔주는 것이다.
고관절 전치환술은 비구나 대퇴두부가 파괴된 상태에서 이 두 부분 모두 인공적으로 대치하는 것이다. 인공관절은 plastic cement를 사용하거나 골조직을 이식하여 고정시키고 대퇴부 간부쪽에 인공관절의 대를 연결한다. 주로 만성 관절염으로 통증과 기능 부전이 심하거나 대퇴골두의 무혈성 괴사가 있을 때 시행한다.
수술 후 간호
인공관절 치환술 후 빠른 회복과 재활을 도모하기 위하여 수술 후 환자의 적절한 체위와 하지보행운동이 필요하다. 재활준비는 수술 전부터 시작해야 한다. 환자가 재활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동기화시키기 위하여 이동방법, 목발사용, 탈구방지법 등에 대하여 교육한다.
- 인공관절의 종류가 무엇인가에 따라 체중부하 정도도 다르다. 뼈시멘트형 인공관절이면 조기에 체중부하가 가능하고, 뼈시멘트가 아닌 경우에는 약 6주 후에 가능하다.
참고 자료
김금순 외 공저, 성인간호학Ⅰ, 수문사
신인철 외 공역, 알기 쉬운 약리학, 메디컬사이언스, 2017
KIMS 의약정보센터, https://www.kimsonline.co.kr/
Adult health nursing , 퍼시픽북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