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엇 게임즈의 글로벌 시장 진출 성공 케이스 스터디
- 최초 등록일
- 2021.04.08
- 최종 저작일
- 2020.05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4,000원
소개글
라이엇게임즈의 해외진출 전략
목차
1. 기업 선정 이유
2. 기업과 해외 진출 제품 소개
2-1. 라이엇 게임즈의 창립과 경영철학
3. 라이엇게임즈의 글로벌 시장 진출의 성공 요인
3.-1. 상품의 독특성
3-2. 게임 시장과 게임 창작물의 특수성
3-3. 해외 진출의 발판으로 택해진 한국의 게임 문화
3-4. 게임 로컬라이제이션
3-5. 다양한 문화를 반영하는 콘텐츠
3-6 꾸준한 개발
3-7. 사회 공헌 프로그램
4. 시사점
본문내용
과거에 게임은 좋지 않은 평가를 받아왔다. 이전 정부 집권 때는 게임이 심한 중독을 일으켜 사회성 결핍을 야기한다는 이유를 내세우며 사회악으로 치부되었기도 한다. 하지만 최근 들어 스포츠라고 인정되는 온라인 게임은 단순한 오락서비스의 차원을 넘어 하나의 문화와 산업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글로벌 게임 시장 조사 업체 뉴주(Newzoo)의 2014년 자료에 따르면, 전 세계 약 72억 인구 중 29억 7천 명 정도가 웹에 접속한다. 이 중, 약 18억 명(약 25%)이 게임을 즐긴다고 한다. 또한, 2021년까지 글로벌 E스포츠 매출액 성장은 연평균 27%에 달하는 고성장이 예상되는 막 떠오르는 시장이다. 그 중, 전세계적인 게임 기업은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이하 블리자드)와 라이엇게임즈(이하 라이엇) 그리고 EA등 다양하다. 특히 온라인 게임 경쟁은 국내 게임 시장의 점유율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블리자드와 라이엇의 경쟁 구조가 오래 고착화되어 있으며 서로의 제품을 풍자하는 ‘디스전’도 많이 오고 간다. 많은 유저들은 이 구도를 흥미롭게 지켜보며 재미를 느끼는데, 라이엇의 게임인 리그오브레전드가 블리자드의 도타와 플레이 방식에서 상당부분 비슷하고, 개발자도 그 부분을 인정했기 때문이다. 한국에서 두 회사에 대한 인식은 사뭇 다른데, 블리자드는 국내 시장에 최소한의 서비스와 영업만을 실시해오며 자사 게임의 상품성을 높이고,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출시하는데에 집중했었다. 반면, 라이엇게임즈는 블리자드와는 다르게 ‘리그오브레전드’라는 한가지의 게임만 집중했고, 사회적 책임 부문에 상당한 공을 들이는 등 다른 게임 회사와는 차별적인 마케팅으로 유저들의 눈길을 끌기 때문이다. 현재 블리자드도 게임 개발과 배급이 아닌 영업에도 신경을 쓰지만, 유저들은 라이엇의 영업과 비교하며 아직 아쉽다는 반응이 많다. 필자는 여러 장르의 게임을 좋아하는 게임광이자, 특히 블리자드의 게임을 즐겨한다. 블리자드의 게임에 애정을 가지지만 여론은 블리자드는 결국 라이엇에 밀려 영원히 2인자가 될 것이라는 방향으로 몰리고 있다.
참고 자료
유영준 (2016), 게임 로컬라이제이션에 나타나는 유머의 번역 : 「리그 오브 레전드」를 중심으로,(학위논문(석사)).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http://hufs.dcollection.net/public_resource/pdf/200000162870_*************2.pdf
“커지는 e스포츠 시장… '종주국' 한국은 뒷걸음”, 한국경제, 2018.09.12., https://www.hankyung.com/it/article/201809111441b
Richard Heimer, “HOW MANY PEOPLE PLAY LEAGUE OF LEGENDS - UPDATED 2019”, UnrankedSmurfs, 2019.10.29, https://www.unrankedsmurfs.com/blog/players-2017
“We Are Rioters”, Riot Games, https://www.riotgames.com/en/who-we-are/values
박상현 기자, “문화재지킴이 라이엇게임즈, 올해도 문화재에 8억원 지원”, 연합뉴스, 2020.02.12., https://www.yna.co.kr/view/AKR*************0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