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고전의이해-마키아벨리를 위한 변명, 군주론-독후감
- 최초 등록일
- 2021.04.04
- 최종 저작일
- 2020.09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마키아벨리를 위한 변명, 군주론』에 대한 요약
2. 『마키아벨리를 위한 변명, 군주론』에 대한 독후감
Ⅲ. 결론
본문내용
◈ 서론
이탈리아의 16세기 정치철학자였던 니콜로 마키아벨리(Niccolò Machiavelli)는 자신의 왕을 위해, 한 권의 책을 저술하여 헌정한다. 이 책은 지금까지도 많은 정치학도 혹은 역사학도들에게 읽히어, 저명한 책으로서 회자되고 있는 『군주론』이다. 비교적 짧은 내용의 책임에도 불구하고, 당대에는 수용되었던 통념들에 반하여, 보다 현실적이고도 새로운 국가에 대한 열망을 과시하는 군주로서의 ‘이상적인 모습과 자질들’에 대해 논하였다는 점에서, 현대사회에 주는 시사점이 많은 책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차원에서, 본론에서는 다음과 같은 논의들을 이어나가고자 한다. 우선 첫째로, 『마키아벨리를 위한 변명, 군주론』에 대한 요약을 함으로써 책 속에서 말하고자 하는 내용에 대해 3장 정도의 요약을 진행할 것이다. 그 이후에, 2장 정도의 분량으로 스스로 생각해본 점과 느낀 점들에 대해 논해봄으로써, 결론에 이르러 모든 독후감의 내용들을 종합하여 정리할 것이다.
◈ 본론
1. 『마키아벨리를 위한 변명, 군주론』에 대한 요약
이 책은 마키아벨리가 저술한 군주론의 내용을 보다 이해하기 쉽게 해설하는 책으로서 그 역할을 충실히 다하고 있다. 처음 장에서는 르네상스와 마키아벨리에 대한 개략적인 시대적 상황 설명을 하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이후에 해설할 마키아벨리의 주장을 뒷받침하고자 큰 노력을 지면에서 할애하고 있다. 이후 서술의 전반적인 방향은 주로 다음과 같이 이루어진다.
우선 2장에서는 마키아벨리가 이야기한 군주국의 분류와 각 분류의 내용에 따른 부국 강병책을 제시하고 설명한다. 이러한 설명의 밑바탕에서는 마키아벨리가 스스로 생각하는 그 당시의 시대적 가치관들이 반영되어 있으며, 이러한 점들은 오늘날에도 시사점을 몇 가지 던져주고 있다. 그 이후 3장에서는 인간의 힘과 ‘운명’이라는 소재로 이야기를 이어나가고 있다.
참고 자료
조한욱 저, 니콜로 마키아벨리 원저, 『마키아벨리를 위한 변명, 군주론』, 아이세움,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