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성간호학실습 A+) GY 자궁탈출 Uterine Prolapse 케이스스터디
- 최초 등록일
- 2021.04.03
- 최종 저작일
- 2020.01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간호진단 2개로 간호과정 2개 다 되어있습니다.
목차
1. 서론
2. 자료 및 방법
3. 문헌고찰
4. 간호과정
1) 간호사정
2) 진단적 검사
3) 약물요법
4) 간호진단
5. 결론 및 제언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나이가 많이 드시고, 다산을 한 할머니들이 “밑이 묵직하고 빠지는 것 같다”라는 말씀을 많이 하시는데 그 경우가 바로 자궁 탈출이다. 이번에 실습한 병동은 OS와 GY환자가 함께 있는 병동인데 GY환자가 많지 않아서 다양한 GY질환을 볼 수 없었지만 병동에 자궁탈출로 수술을 한 환자가 있었고 이론 수업할 때 자궁탈출에 대해서 교수님이 이야기하셨던 것이 생각나 자궁 탈출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케이스를 하게 되었습니다.
3) 문헌 고찰
질환명: Uterine Prolapse(자궁탈출)
정의
: 자궁탈출은 자궁경부와 자궁체부가 질내로 내려오는 것으로 이러한 증상은 나이를 먹은 여성에서 흔하여 평균적으로 60세정도가 되면 증상이 나타나나 젊은 여성에서도 나타날 수 있다.
원인 / 문헌조사
골반저부를 지지해야 할 근육과 인대가 약해지고 늘어나서 자궁을 정상적으로 지지하지 못하여 나타난다.
- 임신과 출산, 특히 거대아 출산이나 난산, 겸자분만, 혹은 흡입분만, 다산 등으로 근육과 인대가 늘어나거나 지지하는 힘이 약해져 탈출이 나타난다.
- 노화와 함께 폐경에 따른 에스트로겐의 감소는 젊을때부터 갖고 있던 근육과 인대의 손상을 더욱 악화시킨다.
- 비만 혹은 자궁에 종양이 있는 경우
- 아이나 무거운 물건을 들어올릴 때
- 유전적으로 근육과 인대가 약한 경우 등
사례대상자
: 대상자는 69세로 노화로 인해 근육과 인대가 약해진 것으로 보인다.
증상/ 문헌조사
자궁탈출의 증상은 개인에 따라 다양하다. 오래 서 있거나 걷거나 무거운 것을 드면 질부위에 압박감을 느낀다. 주로 “밑이 빠지는 것 같다”라고 하거나 자궁 인대에 가해지는 견인통과 정맥울혈 때문에 하복부의 압박감, 질을 통한 성기 탈출감, 요통, 피로감을 느낀다. 일반적으로 누워있으면 편해지고 아침보다 오후에 증상이 더 심하다.
참고 자료
여성건강간호학 1,2. 박영주 외. 2017. 현문사
성과기반 여성건강간호학 임상교육. 강경희,김미혜. 2019. 현문사
최신 임상 간호 핸드북. 대광의학.
KIMS 의약정보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