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화학실험] 전기분해와 도금
- 최초 등록일
- 2021.04.03
- 최종 저작일
- 2020.09
- 9페이지/ MS 워드
- 가격 1,500원
소개글
[일반화학실험] 전기분해와 도금 예비+결과레포트 합본입니다.
한 레포트 당 8시간 이상 작성하였으며 기본적인 이론, 실험방법, 실험결과 뿐만아니라 많은 분들이 레포트를 참고하시는 이유인 고찰&토의, 분석 사항을 깊이 있게 작성하였습니다.
특히 고찰 및 토의 사항을 작성하는데 많은 노력을 들인 레포트이며 이 부분 때문에 레포트를 찾는 분들께는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자부합니다.
레포트를 처음접하시거나, 쓰는데 어려움을 겪으시는 분들이 참고하시면 레포트의 전체적인 기술방식과 평가기준에서 높은비중을 차지하는 토의 및 고찰사항의 제제를 선정 노하우를 얻어가실 수 있을 것입니다.
목차
1. 실험목적(Purpose)
2. 실험이론(Theory)
3. 실험기구 및 시약(Apparatus and Reagents)
4. 실험방법(Procedures)
5. 실험데이터 및 결과(Data and Results)
6. 토의(Discussions)
1) 오차원인
2) 고찰
7. 참고문헌(References)
본문내용
1.실험목적 (Purpose)
전기분해는 전기 에너지를 이용하여 비자발적인 화학 반응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한다. 이 실험을 통하여 전기분해의 원리를 배우고 전기분해의 원리로부터 도금을 한다.
2.실험이론 (Theory)
화학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것은 자발적인 산화 환원 반응에 의하여 일어난다. 이와는 달리 전기분해는 비자발적인 화학 반응이 일어날 수 있도록 전기 에너지를 사용하는 과정이다. 전기분해 반응을 이용하여 다른 방법으로는 일어나지 않는 화학 반응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여러 산업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염소 기체나 알루미늄을 생산하는 공정이 대표적인 전기분해 반응이다. 전기분해 반응을 일으키기 위해서는 화학 전지와 마찬가지로 염다리로 연결된 두 개의 반쪽 전지로 구성된 전기분해 전지를 만들어야 한다. 외부에서 전류를 흘려주지 않으면 환원력이 큰 물질이 들어있는 전극에서 산화력이 큰 물질이 들어있는 전극으로 전류가 흐르겠지만, 반대 방향으로 전류가 흐르도록 외부에서 전류를 강제로 흘려주면 환원력이 더 큰 물질이 오히려 환원되고 산화력이 더 큰 물질은 산화되는 반응이 비자발적으로 일어나게 된다. 이런 반응이 일어나도록 하기 위해서는 자발적인 반응에 의하여 두 전극에 만들어 지는 전위차보다 더 큰 전위차를 가진 전류를 흘려주어야 하고 반응이 진행된 정도는 흘려주는 전류의 양에 의해서 결정된다. 이런 반응을 이용하면 용액 속의 금속 이온이 환원되어서 전극의 표면에 코팅이 되거나 전기활성 물질이 환원되어 용액 속에 녹아 있거나 기체 상태가 되어서 용액 밖으로 빠져 나오기도 한다. 금속을 전극 표면에 코팅하는 전기 도금은 산업적으로 유용할 뿐만 아니라 생활용품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데에도 많이 사용된다. 실험 화학전지와 전기화학적 서열에서 확인하였겠지만 구리 이온이 녹아 있는 용액에 아연 조각을 넣으면 구리 이온은 환원되고 아연이 산화되는 반응이 자발적으로 일어난다.
참고 자료
일반화학실험교재, 서울시립대학교
https://ko.wikipedia.org/wiki/%EC%A0%84%EA%B8%B0_%EB%B6%84%ED%95%B4
https://ko.wikipedia.org/wiki/%ED%8C%A8%EB%9F%AC%EB%8D%B0%EC%9D%B4%EC%9D%98_%EC%A0%84%EA%B8%B0%EB%B6%84%ED%95%B4_%EB%B2%95%EC%B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