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미리보기
소개
"비트켄슈타인과 세기말 빈 요약."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당시 빈의 모습
2. 전기 비트겐슈타인 철학
3. 후기 철학
4. 비트겐슈타인과 논리실증주의의 관계
5. 전후기비교
6. 결론
본문내용
1.윤리적 규범성의 원천은 최종적으로 어떤 것이어야 하는가(규범성은 유용성일까 규약성일까)
2.논리학은 세계의 존재론적 실재에 대응되는 것인가 아니면 실천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데 매우 유용한 인간 상상력의 산물인가
‘비트겐슈타인’ 철학을 모르더라도 한번은 들어봤을 이름이다. 철학에 대해 말할 때 빠질 수 없는 이름이고 철학에 관심 있다면 알아보고 싶은 사람일 것이다. 물론, 알려고 노력하는 순간, 당장 후회하겠지만.
저자들은 단순히 비트겐슈타인의 철학적 논의에‘만’ 집중하면 그의 진정한 의도를 놓칠 뿐이라 주장한다. 그렇기에 이 책은 그의 철학의 내용에 대한 설명이라기 보다는 그의 철학이 탄생하게 되는 과정을 설명한다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단지 비트겐슈타인에 대해 알아보려는 시도가 아닌 좀 더 범위를 넓혀 그가 성장했던 합스부르크 제국 시절의 빈부터 시작해 비트겐슈타인에게 다가가려 한다.
이는 말 그대로 비트겐슈타인이라는 사람을 ‘넓은 맥락’ 속에서 ‘깊이’ 이해할 수 있는 책이기에 일목요연하게 그의 철학만을 이해할 수는 없으나 그를 ‘어떤’ 방식의 넓은 맥락으로 바라봐야 할 것인지 시사하는 바가 크다.
우선 비트겐슈타인 철학에 대한 영미 철학계의 전통적 해석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비트겐슈타인은 모든 철학의 문제를 언어의 문제로 환원시키고 언어의 올바른 논리적 구조를 드러냄으로써 철학의 문제를 해소할 수 있다고 주장한 급진적 언어논리철학자로 묘사된다. (해결이 아닌 해소) 그러나 책의 저자들은 비트겐슈타인 철학의 배경에 세기말 세기초 비엔나의 오랜 문화적, 사상적 전통이 있었으며, 그 배경을 통해 그가 윤리적, 종교적, 실천적 문제를 해결하려는 궁극적 목표를 갖고, 자신의 철학을 발전시켜 왔음을 설득력 있게 설명한다.
당시 빈의 모습- 책이 하고 있는 이야기가 어떤 것인가는 목차만 대충 훑어보아도 짐작할 수 있다. 실제로 책 전체 내용 중에 비트겐슈타인과 그의 저작에 대해 언급하는 부분은 그다지 많지 않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