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처드 니스벳, <생각의 지도> 감상문
- 최초 등록일
- 2021.03.31
- 최종 저작일
- 2021.03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 10,000원
- 100 page
- PDF 파일
- 상세 보기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리처드 니스벳, <생각의 지도> 감상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생각의 지도
1) 동양과 서양, 두 가지 다른 사고의 틀
2) 동양과 서양의 사고방식의 차이, 그 기원은?
3) 동서양의 차이,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4) 동양과 서양의 사고방식, 충돌할 것인가, 통일될 것인가?
3. 나오며
본문내용
1. 동양과 서양, 두 가지 다른 사고의 틀
서양인들, 즉 주로 유럽인, 미국인, 그리고 영연방 계통 국가 사람들과 한국, 중국 일본 사라들 같은 동아시아의 사람들은 매우 다른 사고 체계를 수천 년 동안 유지해 왔다. 예를 들면, 서양인들은 범주화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고, 범주를 알게 되면 어떤 사물이 속하는 특정 범주를 지배하는 규칙을 사용하여 그 사물의 행동을 설명할 수 있다고 믿는다. 그에 반해 동양인들은 사물들을 전체 맥락 속에서 파악하고자 한다. 그들에게 세상은 매우 복잡한 곳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어떤 사건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수없이 많은 관련 요인들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동양과 서양의 사회 구조에서의 차이, 그리고 동양인들과 서양인들의 자기 개념에서의 차이는 그들이 사고 과정과 사고 내용에서 보이는 차이와 일치한다. 즉, 동양 사회의 집합주의적이고 상호의존적인 특성은 세상을 보다 넓게 종합적으로 보는 시각, 어떤 사건이든지 수없이 많은 요인들과 복잡하게 얽혀 있는 것으로 보는 견해와 일맥상통한다. 같은 논리로, 서양 사회의 개인주의적이고 독립적인 특성은 개별 사물을 전체 맥락에서 떼어내어 분석하는 그들의 접근, 사물들을 다스리는 공통의 규칙을 발견할 수 있고 따라서 사물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다는 그들의 신념과 통한다. 다른 문화권의 사람들이 사고의 체계에서 정말로 다르다면, 태도, 신념, 가치, 선호와 같은 심리적 특성들에서 나타나는 문화간의 차이는 단순한 차이가 아니라 세상을 이해하는 데 사용하는 생각의 도구가 다르기 때문에 나타나는 불가피한 결과일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