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지도안][학습과정안] 미술 수업지도안입니다. 생각을 만화로 표현하기 단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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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생각을 만화로 표현하기란 주제로 수업연구대회에 출전하여 입상한 작품입니다.미술과 문학을 결합시킨 융합형 수업지도안으로 각종 연구수업이나 수업시연, 상호장학, 동료장학 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단원명Ⅱ. 단원 설정의 이유
Ⅲ. 학습자 실태 조사 및 분석
1. 미술 교과에 대한 이해도 및 선호도
2. 선행 학습 실태
3. 미술 교과에 대한 희망 사항
Ⅳ. 단원의 연구
1. 단원의 분석
2. 단원의 구조
3. 단원의 관련
Ⅴ. 단원의 지도 계획
1. 단원의 학습 목표
2. 단원의 지도 내용 및 방법
3. 단원의 교수 ․ 학습 지도 계획
4. 단원의 평가 계획
Ⅵ. 본시 학습 지도 계획
1. 본시 학습 목표
2. 교수 ․ 학습 과정
3. 형성 평가
4. 교재 연구
Ⅶ. 부록
[부록 1] 본 단원 학습자료
[부록 2] 모둠 활동 보고서 양식
[부록 3] 수행평가 양식
[부록 4] 설문지 <의미 있는 미술 수업을 위하여>
[부록 5] 본시 PPT 자료
Ⅷ.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단 원 명▣ 대 단 원 : 표현
▣ 중 단 원 : 생각을 만화로
▣ 소 단 원 : 책을 패러디하여 만화로
Ⅱ. 단원 설정의 이유
미술교육은 다양한 미술 활동을 통하여 심미적인 태도와 상상력, 창의성, 비판적인 사고력을 갖춘 전인적 인간을 육성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미술교육은 기능 위주의 수업 전개와 기능 중심의 평가방식으로 대다수 학생이 ‘나는 미술에 소질이 없다’라고 포기하거나 미술 시간 자체를 꺼리게 했다. 표현기능은 뒤떨어지더라도 기발한 발상으로 독특한 표현을 하는 학생이나, 주어진 시간 안에 완성은 하지 못하지만, 천천히, 끈기 있게, 아주 열심히 자신의 작품에 공을 들이는 학생, 그리고 표현은 미숙하지만 보는 사람에게 분명한 전달력을 가진 작품을 제작하는 학생들에 대한 배려가 부족했으며, 심미적인 태도와 종합적 비평 능력을 갖춘 학생들을 발굴해내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다.
눈에 보이는 것을 그대로 재현해 내는 것은 사진 기술이 발달하면서 그 의미가 퇴색됐고, 컴퓨터 그래픽의 발달은 실물보다 더 아름다운 화면을 연출해내고 있기에 이제 표현 기교로 가시화시키는 것의 수업 방식은 지양되어야만 한다.
미술은 느낌이나 생각을 시각적 조형 언어를 통하여 표현할 수 있는 예술로 모든 교과를 아우를 수 있는 통합적 교과라고 볼 때,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 국어 교과와 연계한 수업을 전개한다면 표현의 범위가 더욱 넓어질 수 있을 것이다.
<마시멜로 이야기>가 2006년 전 세계에 ‘마시멜로 증후군’을 불러일으키며 베스트셀러의 기록을 경신하는가 하면, 우리나라 청소년들을 감동하게 해 내일의 성공을 위해 눈앞의 유혹을 참아내고자 결심하게 했고, <해리포터> 시리즈 역시 수년간 엄청난 부가가치를 창출하며 세계시장을 석권하고 있다. 이처럼 청소년에게 책의 영향력은 부모나 선생님의 가르침보다 훨씬 크게 작용한다고 볼 때, 독서의 중요성을 국어 시간에만 강조할 것이 아니라 미술 시간에도 강조해야 할 필요성을 느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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