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자료]정신간호학-치매논문 비교분석
- 최초 등록일
- 2021.03.26
- 최종 저작일
- 2020.01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1. 문헌 선정이유
2. 문헌고찰
3. 문헌 비교 분석결과
4. 나의 생각
5. 출처
본문내용
1. 문헌 선정이유
치매환자는 기억, 사고 및 일상활동 수행능력이 만성적이고 비가역적으로 악화되기 때문에 가족 및 돌봄 제공자에게 심각한 스트레스와 부담감을 초래하여 대상자뿐만 아니라 가족의 삶의 질도 저하된다. 치매에서 흔히 발생하는 우울증상은 치매노인의 30.3%가 경험하고 있고, 돌봄 제공자에게도 우울을 초래하여 돌봄 부담을 가중시킨다. 이처럼 치매노인은 치매의 주 증상 외에도 우울과 같은 다양한 복합증상이 있으므로 건강기능을 최대한 보존할 수 있는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우울증상이 있는 치매노인을 위한 다양한 약물은 증상 완화를 돕는 역할을 하지만 약물부작용으로 혼돈, 낙상, 골절, 심혈관 질환을 초래하고 이로 인한 사망률을 증가시키기도 한다. 따라서 약물치료의 의존도와 약물로 인한 부작용을 감소시키기 위한 보완적인 방법으로 비약물적 요법인 회상요법, 아로마요법, 음악요법, 빛요법, 운동요법 등을 활용하고 있으며 몇몇 연구에서는 치매의 우울증상 개선에 효과가 있었다.
지역간호학실습을 할 때 보건지소에서 실시하는 치매노인 대상 프로그램을 계획할 때 회상요법에 대한 내용을 다룬 적이 있었는데, 과목이 따로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모두 연관성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으며 그 때 관심을 가졌던 회상요법이 치매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선정하였다.
2. 문헌고찰
■ 치매(알츠하이머병)
○ 알츠하이머병(Alzheimer's disease)은 뇌 위축을 일으키는 만성 진행성 퇴행성 질환으로 치매의 60%를 차지하고 있고, 40세 이상에서 발병하지만 주로 65세 이상에서 발생한다. 우리나라의 1개 면단위에서 실시한 역학조사 결과, 65세 이상 노인의 10%가 치매로 밝혀져 앞으로 노령화 사회에서 해결해야 할 큰 문제로 대두되었다.
○ 알츠하이머병은 기억, 판단, 시각 공간 지각이 상실되고, 인격변화가 나타난다.
○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인지적 장애가 생기고, 심한 신체적 감퇴와 기동력 합병증으로 사망에 이르며, 치료에 막대한 비용이 요구된다.
참고 자료
회상요법이 치매노인의 우울증상에 미치는 효과: 체계적 문헌고찰 및 메타분석/ 김경수, 이지아/ 한국간호과학회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9(3)/ 2019.06/ 225 - 240 (16 pages)/ KCI등재, SCIE
회상요법을 적용한 집단 미술치료가 주간보호시설 경증치매노인의 삶의 질과 정서에 미치는 영향/ 오영이, 이숙민/ 산업진흥원 산업진흥연구 1(2) / 2016/ 79 - 86 (8 pages)
최신정신건강간호학 각론 5판/김희숙 외 13명/학지사메디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