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생물학실험레포트(A+)_미생물의 순수(분리)배양. Escherichia coli, Pseudomonas aeruginosa를 평판배지에서 순수분리배양(사진有)
- 최초 등록일
- 2021.03.16
- 최종 저작일
- 2015.10
- 6페이지/ 어도비 PDF
- 가격 4,000원
소개글
"미생물학실험레포트(A+)_미생물의 순수(분리)배양. Escherichia coli, Pseudomonas aeruginosa를 평판배지에서 순수분리배양(사진有)"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Purpose
2. Principle
3. Materials
4. Method
5. Results
6. Description
7. Discussions
1) 미생물학실험에서 순수 분리 배양이 중요한 이유
2) 배지 종류
본문내용
Ⅰ. Purpose
다양한 자연환경에는 여러 균이 혼합된 상태로 분포하므로 원하는 균만을 단독으로 분리할 때 또는 특정 병원균이나 부패균만을 선택적으로 검출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실험 목적을 잘 이해하고 실험 방법을 익히게 한다.
Ⅱ. Principle
미생물시험에서 순수 분리 배양 기술은 매우 기초적이면서도 중요한 실험 기법이다. R. Koch는 순수 분리 배양 기술을 개발하여 결핵균의 순수 분리 배양에 성공함으로써 노벨상을 수상하였다. 물, 공기, 토양, 생물체, 심지어 무생물체에 까지 여러 종류의 미생물 균종이 혼합된 상태로 분포하여 미생물 군집을 이루고 있다. 미생물학실험에서는 산업에 활용할 수 있는 유용 균주의 탐색, 질병원이 되는 병원균의 검출, 부패된 식품으로부터 부패균의 분리 및 오염 환경의 원인균을 찾는 등 특정한 목적을 위하여 원하는 단독 균만을 순수하게 분리해야 하는 필요성이 매우 크다. 미생물실험에서 중요한 것은 실험 대상인 균이 다른 균들에 의해 오염되거나 서로 섞이지 않도록 유지하고 보존하는 것이다. 그러나 아무리 주의해도 균은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종종 오염될 수 있다. 원하는 균을 순수하게 분리해내는 데에는 평판배지 획선도말법(plate streaking method)이 이용된다. Streaking은 loop을 사용해서 평판배지 위에 균체를 단계적으로 도말해 나가는 방법이다. 박테리아에서 streaking의 결과는 콜로니(colony)로 관찰되는데 각각의 콜로니는 한 개의 세포가 계속 분열하여 만들어진 것이므로 유전적 조성이 동일한 세포의 집단으로 본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