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아동 미술 지도 방법론
그림, 이미지, 표 포함
A+ 받았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환경구성과 재료 선택
2. 계획 및 준비
3. 실행
4. 평가
5. 작품 전시
6. 정리 및 보관
Ⅲ. 결론
Ⅳ. 부록
1. 참고 문헌
본문내용
서론
아동의 미술활동은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돕고 나아가 건전한 사회성을 지닌 훌륭한 인격체를 갖추도록 돕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아동은 미술활동을 통해 다양한 감각을 경험하고 이를 통해 지각능력을 키울 수 있으며, 자신의 생각과 경험을 창의적으로 표현해봄으로써 감수성을 풍부하게 하고 자아존중감을 느낄 수 있다.
이처럼 미술활동을 통하여 아동은 긍정적 효과를 얻게 된다. 그런데 미술활동을 통해 어느 정도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가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아동미술 교사의 지도 방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교사는 미술활동을 제공하는 것 이상으로 유아의 자발성과 개성을 존중하고 미술활동 과정 자체의 가치를 인정해야 한다. 그렇다면 미술활동의 긍정적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교사는 지도 과정 중 어떤 요소를 고려해야 하며 어떻게 지도를 해야 하는지,이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알아보자.
본론
1. 환경구성과 재료 선택
미술활동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서는 유아발달에 적합한 환경구성과 재료가 준비되어야 한다. 보육교사는 매일 아동이 미술활동을 경험할 수 있는 장소, 도구, 재료 등을 준비하여 언제든지 미술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또한 주어진 재료들이 어디에,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인식하도록 배치 장소와 작업 순서도를 제시하여 스스로 안전하게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1) 환경구성
미술영역은 일반적인 흥미영역의 구성원리에 맞게 영역의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구성되어야 한다. 프로스트(Frost)에 의하면, 유아교육기관의 흥미영역은 실내영역을 네 개의 공간으로 구분하여 구성된다. 즉 활동적인 곳과 조용한 곳, 건조한 곳과 물이 있는 곳이라는 두 축을 중심으로 네 개의 지역으로 나눈다. 제1지역은 건조하고 조용한 곳, 제2지역은 건조하고 활동적인 곳, 제3지역은 조용하고 물이 있는 곳, 그리고 제4지역은 활동적이고 물이 있는 곳으로 구분된다. 미술영역은 제3지역으로 조용하면서 물이 있는 곳에 배치하여야 한다.
참고 자료
심성경, 백영애, 이영희, 이효숙, 박지애, 박주희, 『유아미술교육』, 공동체, 2010
천은영, 안라리, 유수정, 이명자, 『유아미술교육』, 동문사, 2010
허혜경, 류진순, 『누리과정에 기초한 유아미술교육』, 도서출판 신정, 2014
박정아, 최목화, 「어린이집 사례분석에 의한 연령별 보육실의 흥미영역 특성분석」, 『한국주거학회논문집』,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