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비투스 (인간의 품격을 결정하는 7가지 자본) [독서감상문]
- 최초 등록일
- 2021.03.11
- 최종 저작일
- 2021.03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 10,000원
- 100 page
- PDF 파일
- 상세 보기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도리스 메르틴 저자의 [아비투스 (인간의 품격을 결정하는 7가지 자본)]이라는 책을 읽고 나서 독서감상문을 작성해 봤습니다. 목차는 도서 선택이유, 핵심 주제와 주요 내용, 공유하고 싶은 내용, 느낀점, 시사점 등의 순서로 알차게 구성해 봤습니다. 여러분들께도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목차
1. 본 도서를 선택한 이유
2. 본 도서의 핵심 주제와 주요 내용
1) 핵심 주제
2) 주요 내용
3. 본 도서의 내용중에서 공유하고 싶은 내용
4. 본 도서를 읽고 느낀점
5. 본 도서의 시사점
본문내용
인간은 성공하기를 갈망한다. 인간은 존중받기를 갈망한다. 인간은 사랑받기를 갈망한다. 각자의 성공 기준은 다르겠지만 대다수가 규정하는 성공의 기준은 사회적 위치와 경제력을 우선시한다. 무한 경쟁시대에서 성공하려면 다른 사람보다 월등한 지식과 노력은 필수조건이며 행운까지 동반해야 한다. 여기에 존중을 받는다는 것은 더욱 어려우며 사랑까지 받는다는 것은 하늘의 별을 따는 것과 같은 선택 받은 사람들의 영역이다. 하지만 우리가 고급 아비투스를 가지게 된다면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아비투스는 타인과 나를 구별 짓는 취향, 습관, 아우라이며 사회문화적 환경에 의해 결정되는 제2의 본성이다. 이것은 결국 사회적 계층과 사회적 지위의 결과이자 표현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타인과 구별짓는 취향, 습관, 아우라는 구체적으로 무엇인가? 아비투스 저자인 도리스 메르틴은 아비투스에 영향을 끼치는 유형을 7가지 자본의 형태로 정의했다.
1) 심리자본 : 어떻게 생각하고, 어디까지 상상하는가, 어떤 심리적 요소가 위로 도약하는데 도움이 될까? 돈, 권력, 명예욕이 아니라 과제에 대한 순수한 열정이다. 정말 좋아하는 일을 하는 사람이 가장 큰 성공을 거둔다 좋아하는 일을 하는 사람은 자신의 모든 가능성을 총동원하기 때문이다. 낙관주의, 열정, 상상력, 끈기와 같은 심리적 안정감은 잠재력을 실현시키는 역할을 한다.
2) 문화자본 : 인생에서 무엇을 즐기는가, 개방적인 자세로 여행하기, 낯선 사람들과 만나기, 자아 성찰하기, 위기 수용하기, 교육내용에만 집중하지 말고 더 멀리 내딛어야 한다. 선망과 존중을 받는 코드와 취향과 한결같은 생활양식과 용기 있는 기행과 개별성은 자신의 삶의 의미를 부여한다.
3) 지식자본 : 무엇을 할 수 있는가, 폭넓은 관심이 시야를 넓힌다. 지식이 능력이 될때까지 부단히 연습해야 한다. 졸업장, 학위, 전문지식, 경력, 자격증, 등의 탁월한 전문성은 성공의 필수 요소다.
참고 자료
도서명 : 아비투스 (인간의 품격을 결정하는 7가지 자본)
저 자 : 도리스 메르틴
출판사 : 다산초당(다산북스)
출판일 : 2020년 08월 03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