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의 이해 ) 마르셀 뒤샹(Marcel Duchamp)이 1917년 출품했던 샘이라는 작품이다. 이 작품과 ready made 의 개념에 대해서 상세히 설명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1.03.08
- 최종 저작일
- 2021.03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300원2,970원
목차
1. 아래 그림은 마르셀 뒤샹(Marcel Duchamp)이 1917년 출품했던 샘이라는 작품이다. 이 작품과 ready made 의 개념에 대해서 상세히 설명하시오.
2.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공개되는 장소에 설치되는 작품을 공공미술이라고 부르는데 50여년의 시간을 통해 서구사회에서는 4단계 - 곧 건축 속의 미술, 공공장소 속의 미술, 도시 계획속의 미술, 새로운 장르의 공공미술- 의 개념변화를 볼 수 있다. 아래 그림은 새로운 장르의 공공미술의 한 예이다. 새로운 장르 공공미술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본문내용
1. 현대 미술의 혁명가라 불리는 마르셀 뒤샹은 파블로 피카소, 앙리 마티스와 함께 현대 미술의 3대 거장이라 불린다. 그는 레디메이드(Readymade)라 불리는 미술의 혼란을 극대화 시킨 사람이다. 기성품(Readymade)은 우리 주변에 널려있는 것, 공장에서 찍혀 나온 물건들을 말하는데, 이들도 미술의 재료가 될 수 있다고 말한다. 그의 대표작인, ‘샘(Fountain)’은 80, 90년대 남성 화장실에서 자주 볼 수 있었던 구식 소변기를 작품으로 표현했다. 1900년대는 세상에 정말 많은 변화가 일어났던 시기로, 시민혁명과 산업혁명을 거치면서 우리가 지금 살고 있는 시대를 만들었으며, 민주주의와 자본주의가 시작되었던 시기이다. 이전까지만 해도 계급에 따라서 농사를 짓거나 칼을 들거나 하였지만, 공장과 회사가 생기고 사람들이 취직하여 돈을 버는 시대로 변화하게 된 것이다.
참고 자료
정철현(2011), 우리나라 공공미술정책을 위한 새로운 장르 공공미술의 적용, 사회과학연구 50권 2호
수잔 레이시(2010), 새로운 장르 공공미술, 문화과학사
조광석(2014), 뒤샹의 작품 샘(Fountain)에서 제기하는 해체의 의미와 영향, 기초조형학연구 제15권 5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