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시와샹송 ) 1990년대 이후 프랑스 대중음악계에서 랩 음악 시장이 성장할 수 있었던 내적 외적 이유를 설명해 보시오.
- 최초 등록일
- 2021.03.05
- 최종 저작일
- 2021.03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4,750원
목차
1. 서론
2. 본론
1) 1950년대 및 1960년대 샹송 비교
2) 1990년대와 프랑스 랩
3. 참고문헌
본문내용
* 서론
한 나라의 노래는 그 나라의 문화로서 다양한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노래는 단순히 유희거리가 아니라, 한 시대의 특징과 문화 그리고 역사를 포함하고 있으며 노래의 변화는 곧 시대상의 변화와 유행의 변화를 뜻하기도 한다. 또한 음악의 변화는 사회적으로 세대의 변화를 의미하기도 하며, 어떠한 음악은 사라지기도 하나, 트로트처럼 복고풍을 불면서 재등장하기도 한다. 프랑스에서는 1950년대를 기점으로 샹송이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았고, 이는 세계적으로도 인기와 유행을 끌었다. 우리에게 친숙한 에디트 피아프, 이브 몽탕, 프랑수아즈 아르디가 바로 이 시대에 등장한 인물들이며, 아직까지도 그들의 노래는 현재 세대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1950년대는 프랑스 샹송의 황금기로도 알려져 있으며, 1950년대와 1960년대에 다양한 가수들이 등장하였고, 이들은 프랑스 샹송에 커다란 족적을 남겼다. 그렇다면 오늘의 글에서는 1950년대와 1960년대의 샹송의 행태와 특징 그리고 특성에 대해서 심도 있게 탐구하고, 이에 대한 비교를 통해서 어떠한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는지 도출해내려고 한다. 이와 더불어 1990년대 이후에 등장한 프랑스 랩 문화를 통해서 어떠한 시사점이 있는지 알아볼 것이다.
* 본론
– 1950년대 및 1960년대 샹송 비교
1950년대의 프랑스 상송의 특징은 바로 ‘작사(auteur)·작곡가(compositeur) 겸 가수(interprète)’로 이루어진 상송 가수들이 정말 많았다는 점이다. 1950년대는 프랑스 상송의 황금기로도 알려져 있으며, 프랑스 상송 역사에 있어서 한 획을 긋는 가수들이 대거 등장하였다.
참고 자료
김선미, 최준식(2011). “프랑스 <젊은 세대>의 문화적 성향” 프랑스문화연구 제23집 pp.18
레드불뮤직아카데미. “Yé-Yé An Introduction”
https://daily.redbullmusicacademy.com/2014/02/ye-ye-introduction
매일신문 “파리 외곽 생드니의 랩”
http://news.imaeil.com/International/1997021114371788801
목수정(2007) “문화민주화, 문화다양성, 지역분권-프랑스 문화정책의 세 가지 미션” 정치와 예술, 해외의 예술정책 pp.99-100
중앙일보. “샹송나라 프랑스에도 랩 열풍”
https://news.joins.com/article/3232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