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도입
간호사회에서 조직내 괴롭힘은 유명하다. 다른 직장내에서도 괴롭힘이 존재하겠지만, 특히 간호사 라는 직업군에서 간호사 하면 따라붙는 이슈가 태움이다. 태움이란 영혼이 재가 될 때까지 태운다는 말로, 선배간호사가 신입간호사를 가르치는 과정에서 괴롭힘 등으로 길들이는 규율을 지칭하는 용어이다. 지난해 12월 공개된 보건복지부의 ‘보건의료인력실태조사’에 따르면 직장내 괴롭힘을 경험해본적 있다고 응답한 간호사는 32.5%로, 다른 의료인력중에서 압도적으로 많은 상황이었다.(의사 10.2, 약사 6.2). 현 상황에서 태움은 신규에게만 국한되지 않고, 경력직 간호사에게까지도 해당하며, 한 사람의 생명도 뺏아가는 상황까지 이르렀다. 따라서 이러한 태움과 관련된 사례을 알아보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2.간호부의 조직태움 및 직무 부적응 등 갈등사례
최근 성북구 태움영상이 이슈되었다. 영상속 신규간호사는 부당한 대우를 받으며, 일명 태움을 겪고있었다. 상사는 A씨에게 큰 소리로 “일어나라”, “앉지 말고 서 있으라”고 강요했고......<중 략>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