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수술실 케이스스터디 (간절제술)
- 최초 등록일
- 2021.03.02
- 최종 저작일
- 2020.08
- 1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수술실 실습 당시 작성했던 케이스스터디입니다.
간암 질병보고서 + 간절제술 환자 케이스스터디이며
수술실 실습이라 간호진단 및 간호과정은 없습니다.
수술과정, 수술기구, 수술 중 간호활동, 검사결과, 수술 전/중/후 약물 등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목차
Ⅰ. 문헌고찰
Ⅰ-ⅰ) 정의
Ⅰ-ⅱ) 원인/위험요인
Ⅰ-ⅲ) 증상
Ⅰ-ⅳ) 진단
Ⅰ-ⅴ) 치료/간호
Ⅰ-ⅵ) 예방
Ⅱ. 사례연구
Ⅱ-ⅰ) 수술 전 준비상황 확인
Ⅱ-ⅱ) 사례 환자의 수술 과정
Ⅱ-ⅲ) 수술 중 간호활동
Ⅱ-ⅳ) 마취 회복상태 관찰
Ⅱ-ⅴ) 검사결과
Ⅱ-ⅵ) 투약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문헌고찰
<Hepatoma>
Ⅰ-ⅰ) 정의
우리 몸의 모든 장기에는 암(악성 종양)이 생길 수 있으며, 그것이 간에 생기면 간암이라고 한다. 간은 장으로부터 혈류가 모이는 부위이므로 위와 장 등 다른 기관에서 생긴 암들이 간으로 전이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는 엄밀한 의미의 간암이 아니다. 일반적으로 간암이라고 하면 성인의 원발성 간암 중 발생 빈도가 가장 높은 간세포암종을 의미한다. 넓은 의미로는 간에 생기는 모든 종류의 악성 종양(ex. 간내담관암)이나 전이성 간암까지도 포함한다.
Ⅰ-ⅱ) 원인/위험요인
간암의 가장 흔한 원인은 만성 B형 간염이나 만성 C형 간염, 지속적인 과도한 음주, 간경변증, 비만이나 당뇨와 관련된 지방성 간질환 등이다. 이러한 바이러스 감염이나 알코올에 의해 간의 파괴와 재생이 반복되는 경우 간암의 발생 위험이 크게 높아진다. 아프리카 등지에서는 특정 곰팡이류가 만들어내는 발암물질 ‘아플라톡신 B’ 따위가 간암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2014년 대한간암학회에서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간암 환자의 72%가 B형 간염바이러스, 12%가 C형 간염바이러스의 영향을 받았으며, 9%가 알코올, 4%가 기타 원인과 연관이 있었다.
B형 간염바이러스 만성 보유자는 대부분이 그 바이러스를 지닌 어머니에게서 출생 시 감염되며, 그들의 반수 이상이 만성간염이나 간경변증으로 진행한다. 간암은 간경변증이 심할수록, 연령이 높을수록 잘 발생하며, 남자에게 더 흔하다.
Ⅰ-ⅲ) 증상
간은 ‘침묵의 장기’로 불린다. 이는 간암의 경우에도 그대로 적용되어서, 증상이 초기엔 거의 없다가 서서히 나타난다. 따라서 증상이 뚜렷해졌을 때는 이미 진행된 단계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간암의 증상은 오른쪽 윗배에 통증이 있거나 덩어리가 만져지는 것, 복부 팽만감, 체중 감소, 심한 피로감, 소화불량 등이다. 간경변증 환자에게 간암이 발생하면 갑자기 황달이나 복수가 심해지기도 한다. 이러한 증상들은 대부분 암이 많이 진행된 뒤에 나타나는데, 증상이 전혀 없든지 모호하게만 비치는 상태에서 건강검진을 받다가 암이 발견되는 경우도 있다.
참고 자료
최문석(2010).“담낭암의 수술 성적과 예후 인자”.가천의과학대학교 학위논문
김연석(2018).“담낭암의 역학과 위험인자”.대한췌담도학회지 p7-14
고자경 외 공저(2017). 성인간호학2. 퍼시픽북스
약학정보원. http://www.health.kr/main.asp
국가암정보센터. “담낭암”. https://www.cancer.go.kr/
국가암정보센터. “간암” https://www.cancer.go.kr/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간암”. http://www.snuh.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