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자유주의에 대한 비판적 고찰
- 최초 등록일
- 2021.02.28
- 최종 저작일
- 2020.01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신자유주의에 대한 비판적 고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연구방법과 범위
3. 역사적 맥락과 신자유주의의 속성
4. 세계체제로서의 신자유주의
5. 다차원적 권력과 신자유주의
6. 결론
본문내용
신자유주의에 대한 논의가 사회적으로 많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과연 신자유주의가 구체적으로 무엇이며 신자유주의가 현재의 상황에 적합한 것인지 혹은 실질적으로 어떠한 속성을 지녔는지에 대한 분석은 찾아보기가 어렵다.
대체로 우리가 접하는 신자유주의에 대한 논의는 주로 효율성이라는 가치를 주창하며 제한된 사례를 강조하여 따라야 하는 대세로 인식하게 할 뿐이다. 그렇지만 현실에서는 신자유주의가 지속적으로 여러 분야에서 지배적인 이데올로기로서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했을 때 과연 경제이념으로서 구체적으로 신자유주의가 어떤 특징을 지녔는지, 그리고 국제적으로 어떠한 맥락에서 주도되고 있는지 그 이면적 속성을 검토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신자유주의는 공동체 보다는 개별 주체들의 여러가지 자유에 보다 무게를 두는 사상이라 할 수 있다. 즉 인간이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존재라는 전제하에 각자가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다고 믿는 것이 그 기본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의 행동을 개인적 특성과 이기심(self-interest)에 집중하여 분석하는 경향은 신자유주의에서 개인과 사회를 이해하는 바탕이 된다. 이러한 맥락에서 신자유주의는 개인의 자유를 극대화함으로써 경제활동의 규제를 풀고 발전을 도모하는 것을 강조한다.
참고 자료
「정치사회학」게오르게 A. 쿠르베타리스, 박형신역, 일신사 1998
「자본주의 역사 강의」백승욱, 그린비, 2006
「신자유주의 역사와 진실」강상구, 학문과사상, 1993
「변화하는 세계 변화하는 복지국가」조영훈, 집문당 2004
「자본의 반격」이강국, 필맥,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