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특색의 민주주의에 대한 고찰
- 최초 등록일
- 2021.02.27
- 최종 저작일
- 2016.12
- 5페이지/ MS 워드
- 가격 1,500원
소개글
"중국특색의 민주주의에 대한 고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구식 민주주의와 중국특색 민주주의
2. 민주주의에 대한 중국의 인식 변화
3. 중국특색 민주주의의 내용
본문내용
개혁개방 이후 중국은 급격한 경제성장을 경험했고 현재는 미국과 함께 세계 경제 강국의 지위를 다투고 있다. 경제발전은 민주주의와 강한 연관성을 갖고 있다. 사회주의 국가인 중국 역시 예외는 아니다. 경제발전에 따른 시민사회 내 광범위한 중산층의 형성과 재산권 보호운동의 확대, 사회적 이해관계의 다원화, 부정부패 증가, 인터넷의 확산, 소득격차의 증가는 민주화를 부추기고 있다. 이러한 시민사회 내부의 변화를 받아들이면서 정치적 안정 속에서 경제발전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중국 공산당 지도부는 앞장서 경제발전뿐만 아니라 정치체제개혁의 필요성에 대해 인식하기 시작했고, 이는 중국특색의 민주주의를 만들어냈다.
1. 서구식 민주주의와 중국특색 민주주의
일부 학자들은 중국특색 민주주의의 존재를 비판적으로 바라보면서 이는 진정한 민주주의가 아니라 권위주의체제의 변용일 뿐이라고 말한다. 중국 최고지도부의 민주 확대에 대한 의지에 냉소적 반응을 보이며 중국 지도부는 진정한 민주주의를 추진할 의지가 빈약하고, 따라서 중국은 민주주의보다 ‘탄력적 권위주의’를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고 있다.
참고 자료
이정남, 2011, “민주주의에 대한 중국의 인식-비교 역사적 관점을 중심으로”, 아세아연구 54(3)
박종우, 2014, “중국특색 민주주의의 논리와 특징”, 중국학연구 70
이희옥, 2014, “중국식 민주주의의 진화”, 국제정치논총 54(2)
김재관, 2009, “후진타오 집권기 중국 민주개혁 논쟁에 대한 비판적 검토-중국지식인 내부의 최근 논쟁을 중심으로”, 아세아연구 52(2)
조영남, 2009, “중국 즉색의 민주주의”, 중국과 중국학 10
김재관, 2012, “현대화 과정의 중국특색적 민주주의에 대한 비판적 검토”, 민주주의와 인권 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