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사회학 과제)정보사회의 양면성
- 최초 등록일
- 2021.02.19
- 최종 저작일
- 2014.12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과학기술사회학 과제)정보사회의 양면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Ι. 서론
Ⅱ. 본론
1. IT산업의 정의와 발전과정
2. IT산업의 현재 트랜드
3. IT산업의 기술로 인한 정보사회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현대인의 하루는 스마트폰으로 시작해 스마트폰으로 하루가 마무리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아침에 스마트폰 알람을 듣고 일어나 스마트폰으로 시간과 날씨, 기사를 확인한다. 학생들은 등굣길에서는 태블릿PC로 인터넷 강의를 보거나 전자책을 읽는다. 연필과 공책이 아닌 태블릿PC에 필기를 하고, 모르는 것은 아무데서나 바로바로 찾아볼 수 있다. 온라인 몰에서 옷이나 학용품을 주문하고 인터넷 뱅킹으로 입금을 한다. SNS(Social Networking Service)를 통해 세상 곳곳에서 일어나는 일을 실시간으로 알 수 있다. 직장인 같은 경우도 하루일과가 이 조그마한 스마트폰 속에서 이루어진다. 이는 꿈같은 미래의 일, 영화나 책속의 픽션이 아니라 지금 현재 일어나는 일이다.
즉 현재 우리는 지식과 정보의 생산, 유통, 이용, 소비 등이 산업 활동을 비롯한 다양한 사회적 활동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정보 사회를 경험하고 있다. 이 정보 사회에서 반도체, 디지털, 네트워크, 뉴미디어와 같은 IT산업 기술의 발전이 끼친 영향력을 무시할 수 없다. 대표적으로 인터넷이 만들어낸 가상의 영토로 인해 사람들은 일상의 많은 일들을 언제 어디에서나 처리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시대를 살고 있다.
인류 사회는 전(前)문명사회에서 농업혁명을 거쳐 농업사회로, 이어서 산업혁명을 거쳐 공업사회로, 다시 정보혁명을 거쳐 지금의 정보사회시대가 도래 되었으며, 이렇게 우리가 과거의 그 어느 시대 때보다 편하게 생활하고 발전할 수 있게 되기까지에는 여러 혁명을 거쳐 온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그러나 여기서 중요한 것은 어느 사회를 경험해도 ‘득’되는 것이 있으면 그에 따르는 ‘실’도 반드시 존재한다는 것이다. 지금의 정보사회도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정보사회가 초래할 문제점에 대하여서는 앞으로 더 자세히 다루겠지만 이러한 역기능들이 있다고 해서 정보사회의 기술력을 배척하고 무조건적인 반대를 주장하는 것은 구시대적인 발상이라고 밖에 볼 수 없다.
참고 자료
없음